-국제경제 동향 파악하는 것이 중요
-외국어 회화 능력·분석력 필요
-전문성에 상응하여 높은 연봉 가능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해무사'는 해운업의 전문경영인이다. 컨테이너를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선사의 영업전략부에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해무사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해무사라는 직업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해무사는 해운관련 법령, 경영 및 무역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현실에서 해양업무 전반을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해상운송, 임대선, 해상보험, 화물주선, 해운중계 등 해운경영에 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간단히 해운업계 전문경영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국적선사 영업전략부에서 선사 운영 및 전략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해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선사는 모선을 소유하여 국제간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서비스 물품에 따라 정기선사(주로 컨테이너 운반)과 부정기선사(벌크화물로 철강, 기계류나 곡물류 등을 운반)로 나뉩니다. 

저는 현재 컨테이너를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선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한 영업전략부에서 하는 일은 회사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큰 틀을 잡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해운 분야의 국제동향을 조사하고 이를 회사운영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컨테이너 운송의 경우에는 정해진 항구를 일정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운영을 하지만 화물의 양이나 당시 정치, 경제 상황에 따라 서비스 항로를 새로 개설하거나 폐지하기도 하는데, 이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사의 경우에는 해외 주요항구나 수도에 지사 또는 파트너 회사가 있는데, 해당 지역의 물동량 및 지사, 파트너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지사의 신설이나 폐지를 결정 하는 해외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상황에 따라 해외 출장을 다니며 끊임없이 해외지사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선사가 소유하고 있는 선박을 관리하고 매매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는데, 현재 저희 회사에서는 10여척의 모선을 소유하고 있으며 회사 재정 및 시장 동향에 따라 선박을 새로 수주를 주거나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해운신문이나 해외출장 및 해운업계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해운시장이나 국제경제 동향을 파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저는 처음에 무작정 뉴스에서 보이는 대형 선박이나 항만에서 바삐 움직이는 컨테이너들을 보고 해운업을 꿈꾸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해운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몰랐고 단순히 무역학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해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전공 수업을 통해 대략적인 업무나 해운업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했고 해운업의 실무를 먼저 겪어보고 싶어 휴학을 하고 소규모 선사에서 인턴 실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약 6개월 동안 짧게나마 전반적인 선사업무를 익히며 해무사의 존재를 알게 되었으며 복학을 하고 해무사로 성장하기 위해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였습니다. 

해무사 자격증을 1년 동안 준비하여 취득했는데, 해무사 자격증의 경우에는 응시자격 자체가 좀 까다롭습니다. 무역학이나 경영학과 같은 관련 전공자이거나 관련업계 경력이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무역학 전공자로 응시자격이 충족되었고 무역학 전공 수업과 중복되는 되는 과목이 많아 취득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졸업 후 선사 인턴 활동 및 해무사 자격증을 바탕으로 현재 선사에 입사하게 되었으며 무역전공뿐만 아니라 경영학 복수 전공 및 해무사 자격증이 현재 제가 일하고 있는 경영 및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해무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필수는 아니지만 해무사자격증이나 관련 교육 과정 이수가 큰 플러스요인이 될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에 있어 먼저 언급한 응시자격 요건으로 해운경영이나 경제, 무역학 등의 전공자라는 내용이 있어 무역학의 경우 이 조건을 충족하며 시험 과목도 전공과목과 상당부분 일치합니다. 

특히 시험 과목 중 해상보험론, 해운영어, 등은 전공 수업과 일치되는 부분이 많아 시험 준비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공 수업 중 무역법규론을 포함한 해운관련 법규수업은 당시 강의를 수강할 때에는 어렵고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선박 매매와 같은 실무를 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해운시장 동향을 파악할 때에는 전공지식이나 전문적 단어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업무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해운업을 전공하거나 관련 자격증 취득 이외에 가장 필요한 것은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능력입니다. 제가 속한 팀은 해외출장이 잦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때문에 외국인들과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하고 있어 영어의 읽기, 쓰기뿐 아니라 회화능력도 필수입니다. 

해운업 자체가 국내가 아닌 국제를 배경으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어 능력을 필수적으로 키우시길 바라며 가능하다면 제2외국어를 준비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해무사의 경우 해운시장의 동향을 분석하는 능력이 기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해운업에 대한 전문성 이외에 경영 관련 분야를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여건이 된다면 경영학을 복수 또는 부전공하여 관련 분야의 전공지식을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Q.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해무사의 경우에는 과거에는 해무사자격증 같은 인증을 요구했지만 지금은 비즈니스를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진출이 가능한 분야입니다. 하지만 해운이나 선박을 잘 아는 직종에서 근무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해운사나 조선사 등에서 관련 실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선박매매나 중개와 같은 부문은 신입보다는 경력자를 자주 채용하기 때문에 휴학이나 방학기간을 통해 해운업을 배울 수 있는 곳에서 인턴활동을 하시거나 소규모라도 경력을 쌓고 이직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무사의 경우 대규모 자금을 가지고 일을 하고 한 번의 결정에 큰 책임이 따르는 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하면서도 과감한 성격, 정확하고 신속한 판단력, 책임의식을 가지신 분들이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으며 그렇지 못한 분들이라도 동아리활동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 리더로서 활동하며 관련 역량을 키우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 ㅣ 해무사의 가장 큰 장점은 국내가 아닌 넓은 해외시장을 배경으로 일하며 여러 문화권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무에 따라 다르지만 해외출장이 잦고 외국인과 외국어로 자주 소통하기 때문에 외향적이고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잘 맞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다른 매력은 해운업 전문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갖춘 사람만이 활동할 수 있어 경력을 쌓는다면 좋은 조건으로 이직하거나 창업에 용이하며, 이후 전문경영인으로도 활동하는 데에도 손색없을 정도로 전문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연봉 또한 전문성에 상응하여 높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ㅣ 해무사의 단점은 넓은 해외시장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업무 시간의 변동이 크다는 것입니다. 일본이나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경우 시차가 없거나 1~2시간 정도의 시차만 발생하나, 미주나 유럽의 경우 9시간 이상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급한 업무의 경우 퇴근 후에도 일을 손에서 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해운업은 국제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아 그로 인한 스트레스도 있을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우리나라 수출입 물량의 90%가 해운을 이용하고 있으나 해무사 자격증 취득여부를 떠나 해운 관련업에 전문 경영인이 아직은 많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레드오션인 해운업에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운경영의 합리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운경영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진 해무사의 수요가 있을 것이며, 이에 따라 역량을 갖춘 자에 한해 직업적 전망이 밝을 것 으로 보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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