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기계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공학부, 자동차공학 전공, 자동차기계공학과

학과개요
한 대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2만 5,000여 개의 크고 작은 부품이 필요합니다.

자동차공학과는 하이브리드, 전기, 연료 전지 자동차 등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통신, 재료, 환경, 기계, 전기 등의 분야를 복합적으로 공부하는 곳입니다. 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를 설계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자동차공학과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자동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공부와 함께 환경, 디자인, 심리학 등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미래에는 사람들의 삶을 더욱더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개발될 것이므로 자동차공학과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자동차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이론을 복합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여러분야에 호기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수학, 물리와 같은 과목을 잘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잘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자동차공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각종 기계 및 장비 관련 생산업체, 산업 기계 제작 회사, 자동차 생산업체, 자동차 부품 설계 및 생산업체, 자동차 정비 및 검사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기계직 공무원
연구소 - 기술, 기계, 통신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기계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공학부, 자동차공학 전공, 자동차기계공학과
관련 자격 - 기계설계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관련 자격 자동차정비기사, 손해사정인

학 과 _ 기계자동차공학과 가천대학교 교수 임 종 한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우리 학과는 기계하고 자동차를 특성화시킨 학과로 보시면 되겠고, 기계과는 공학 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로 모든 학문의 기초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의 기간산업이기 때문에 우리 과에 와서 기계공학을 기초로 하고 자동차에 어떤 심화 과정을 한다거나 교과 과정을 잘 선택해서 하게 되면 취업의 폭은 훨씬 더 넓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준비 사항
이공계 학과이긴 하지만 요즈음에는 학문의 영역이 없어져서 융합되어 발전하기 때문에 교양 도서나 고전을 많이 읽게 되면 창의적인 사고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중· 고등학생들이 틈틈이 짬을 내서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과목 외에 다양한 문학, 예술, 체육 활동 등을 통하여 인성을 함양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앞으로는 어떤 분야에서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있으면 다양한 것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세상입니다. 어떤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 학과를 선택하기보다는 창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하는 의지를 가지고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