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우리나라의 한 해의 평균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0만 건에 달하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OECD국가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자동차정비과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자동차 점검에 필요한 정비 기술에 대해서 배웁니다.

자동차정비과는 자동차의 작동 원리, 구조, 부품의 기능과 성능에 관한 이론과 정비에 필요한 공구와 측정기, 제어에 관한 실무교육을 통해서 자동차 정비를 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하이브리드, 전지 연료, 태양 전지 자동차 등 첨단자동차가 등장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을 수리하고 정비하는 기술도 함께 발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첨단 자동차 정비를 할 수 있는 전문 기술 인력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자동차정비과는 사람의 목숨과도 관계가 있는 자동차의 안전성을 점검하는 일을 하므로, 평소에 기계를 다루는 일을 좋아하고 기술과 같은 과목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자동차를 정비하는 일을 하므로, 기계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성실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잘 맞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자동차 정비 전문업체, 자동차 완성품 생산업체,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자동차 정비 사업소,자동차 검사소, 자동차 운수 업체, 자동차 관련 교육기관, 자동차 판매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기술직 공무원
연구소 - 기술, 교통 관련 국가 연구소

유사 학과 - 자동차튜닝과, 자동차튜닝 전공, 자동차정비 전공, 자동차정비튜닝 전공
관련 자격 - 기계설계산업기사,  기계조립산업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학 과 _ 자동차기기계열 자동차정비과 대원대학교 교수 이 병 관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 경우에는 기계라는 것은 이 사회에 없으면 안 되는 분야이므로 전공을 하면 나중에 뭐라도 할 수 있을 것 같고, 어떤 직업이라도 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봤을 때 자동차는 앞으로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기계 쪽에서도 자동차 정비를 선택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에도 영어로 된 전공 용어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어는 어느 정도 준비해야 합니다. 더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으면 좋겠고,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영어와 수학 과목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요즈음 학생들은 미디어나 정보들을 빨리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것을 할 수 있고, 또 이 분야로 나가서 어느 정도까지 갈 수 있는지를 잘 생각해 보고 학과를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무작정 과학자가 되겠다는 것보다는 도장 분야면 도장 분야, 판금 분야면 판금 분야, 용접 분야이면 용접 분야 등 분야를 먼저 생각하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과 특성 졸업 후 진출 분야
전기공학과는 변환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운송하는 데 필요한 재료, 부품, 시스템에 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전기 에너지에 관한 연구 이외에도 인간 생활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첨단 생활 기기, 제반 사회 시스템의 자동화 및 정보화, 정보 문화생활의 도구인 컴퓨터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