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반도체과학과, 세라믹공학 전공, 반도체공학 전공, 반도체시스템공학 전공

학과개요
세라믹은 첨단 소재나, 부품을 만들 때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반도체는 우리가 평상시에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휴대폰, 자동차, 각종 전자 제품을 작동시키는 ‘마법사의 돌’ 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반도체·세라믹공학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반도체와 세라믹, 그리고 이를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반도체·세라믹공학과는 전자, 전기, 재료 등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여 앞으로의 미래 첨단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반도체와 세라믹이 없다면 우리가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전자제품은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반도체와 세라믹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에너지 소재 개발, 친환경적인 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으므로 반도체·세라믹공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물리, 화학, 생물 등 기초 과학 과목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소재 개발이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과 실습을 수행하는 일이 많으므로 논리적인 사고 능력과 강한 지적 호기심이 필요합니다. 실험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의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다루므로, 제품의 구성원리와 운영체계에 대한 이해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반도체 재료 및 소자, 제조 공정의 개발 엔지니어, 집적 회로 설계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초고주파 통신 분야의 개발 엔지니어, 반도체 공정 산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전자, 전기, 반도체, 세라믹 관련직 공무원
연구소 - 전자, 전기, 반도체, 세라믹 관련 민간·국가 연구소

유사 학과 - 반도체과학과, 세라믹공학 전공, 반도체공학 전공, 반도체시스템공학 전공
관련 자격 - 세라믹기술사, 반도체설계기사

학 과 _ 나노반도체공학과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양 민

학과 준비 사항
이공계 기초 과목에 대한 지식이 물론 중요합니다. 요즈음 학생들은 너무나 단편적인 지식들 속에서 살고 있는데, 신문이나 책, 인터넷 등에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경제 동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세상을 넓게 보는 안목을 가지고 학과를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꿈과 흥미, 그리고 열정을 가지고 대학에서 공부하고, 또 자신의 설계대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내면에 풍부한 지혜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어떤 명예를 가지고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생 최고의 목적은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것을 통해서 행복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급적 책을 많이 읽어서 본인의 인문적인 소양을 많이 쌓아 가면 좋겠습니다.

향후 학과 전망
그동안 전자가 기반이 된 세계였다면 앞으로는 빛이 기반이 된 세상이 될 거예요. 에너지 절약 정책에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도 백열전구도 못 쓰게 하고 형광등도 조만간에 모두 LED라고 하는 반도체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세계적인 혹은 국가적인 정책과 맞물려 굉장히 전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