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입력 가능한 최대 글자 수 기준은 학년 단위  
-학생부 입력 주체는 담임·교과·동아리 담당 선생님…항목별로 달라  
-학생이 제출할 수 있는 자료는 5가지로 한정  
-학년 종료 후 생기부 정정 금지…객관적 증빙자료 있으면 가능 

에듀진이 [학종 평가의 비밀], [학종으로 역전하기]라는 제목으로 연재하고 있는 기사들은 독자 여러분이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아주아주 특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생기부 기록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내신보다 서너 단계 윗급 대학에 학종으로 진학할 수 있는 역전 방법이 무엇인지를 쉽고 자세하게 풀어낸 것입니다.     

학종 평가가 대부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등 4개의 평가 항목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생기부 평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내 생기부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대부분이 모릅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답을 알고 싶다면 이들 시리즈를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평가의 비밀과 학종 역전의 방법을 차근차근 풀어 드립니다.  
  

*사진 제공=서산 서령고 
*사진 제공=서산 서령고 

학생부 항목마다 입력할 수 있는 글자 수와 입력 주체가 정해져 있다. 학생부 입력 글자 수가 예전보다 축소돼 기재 내용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학생부 기록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요한 활동이 상세히 기록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교과·비교과 활동 내용을 상세히 기록해 두고 자료를 꼼꼼히 모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내용이 학생부에 빠짐없이 기록될 수 있도록 선생님과 적극 소통해야 한다. 

영역별 입력 가능한 최대 글자 수 기준은 학년 단위  
학생부 영역별 입력 가능한 최대 글자 수 기준은 학년 단위이다. 교육정보시스템에서 입력 글자의 단위는 Byte이며, 한글 1자는 3Byte, 영문·숫자 1자는 1Byte, 엔터(Enter)는 2Byte이다. 입력글자의 단위가 Byte이기 때문에 글자 수는 500자이지만 실제로는 600자를 조금 넘는 분량으로 기록될 수 있다. 

학생부 문자는 한글로 입력하되, 부득이한 경우 영문으로 입력할 수 있다. 영문으로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은 ▲외국인 성명 ▲도로명 주소에 포함된 영문 ▲일반화된 명사(CEO, PD, UCC, IT, POP, CF, TV, PAPS, SNS, PPT 등) ▲고유 명사(외국학교명, 도서명과 저자명 등) 등이다. 

■ 2021 학생부 영역별 입력 가능한 최대 글자 수 

학생부 입력 주체는 담임·교과·동아리 담당 선생님…항목별로 달라  
학생부 입력 주체는 항목별로 다르다. 담임선생님은 출결상황 특기사항, 창체 자율·진로 활동, 개인별 세특, 독서활동상황, 행특 항목 등을 입력한다. 교과 담당 선생님은 과목별 세특, 독서활동상황을 입력한다. 창체 동아리활동은 해당 동아리 담당 선생님이 입력한다. 

■ 학생부 항목별 입력 주체 

학생이 제출할 수 있는 자료는 5가지로 한정  
학생부 서술형 항목은 선생님이 직접 관찰하고 평가한 내용을 근거로 입력한다. 입력 시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교육활동 중 선생님의 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작성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단, 활용 가능한 자료는 다음의 5가지로 한정한다. 

①동료평가서②자기평가서③수업산출물(수행평가 결과물 포함)④소감문⑤ 독후감
교사는 학생부 내 서술형 항목을 입력하기 위해 학생·학부모 등에게 ①~⑤의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 일체의 자료를 요구하거나 제공 받아서는 안 된다. 

학년 종료 후 생기부 정정 금지…객관적 증빙자료 있으면 가능 
매 학년이 종료된 이후에는 해당 학년도 이전의 학생부 정정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단, 객관적인 증빙자료가 있을 때는 정정이 가능하다. 정정 시에는 반드시 정정내용에 관한 증빙자료가 필요하다.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증빙자료의 객관성 여부, 정정의 사유, 정정내용 등을 심의한다. 심의를 통과하면 학생부 정정대장 결재 절차에 따라 발견 학년도 담임선생님이 정정처리를 하며, 졸업생의 경우 업무담당자가 정정한다. 인적·학적사항을 정정할 때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생략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22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학종에는 학종만의 ‘평가 룰’이 있고, ‘합격의 지름길’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는 학종의 평가 룰과 합격 지름길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3년 전 Ⅰ권에서 학종 평가의 원리를 제시했다면, Ⅱ권에서는 12명의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를 분석해 3년 동안 달라진 학생부 기록 트렌드와 학교 활동 노하우, 기록 개선을 위한 활동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줍니다.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