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동물자원생명과학전공, 동물자원과학전공, 동물자원과학과

학과개요
과학 분야가 눈부시게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동물자원학과에서는 동물 자원의 가공, 생산에서 이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해서 배웁니다. 동물자원학과는 이론과 실험을 바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의 종류를 확대할 수 있는 동물 자원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징
동물자원학과는 동물학, 화학, 경제학뿐만 아니라 동물생명공학, 동물환경공학, 동물사료공학, 생리활성 및 기능성 물질의 이용에 관한 지식을 배워 활용합니다. 동물자원학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어 적용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동물을 좋아하고 실험·실습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생명과 관련된 전공이므로 화학, 생물과 같은 기초 과학 과목을 좋아하고 잘하면 좋습니다. 실험이 많은 전공이므로 사물에 대한 탐구력과 인내력이 강하면 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자원 개발업체, 재활용업체, 식품 관련 회사
연구소 자원 공학 연구소, 에너지 연구소, 식품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농업직, 축산직, 수산직, 임업직공무원

유사 학과 - 동물자원생명과학전공, 동물자원과학전공, 동물자원과학과
관련 자격 - 가축인공수정사, 축산기사

학 과 _ 동물자원학과 강원대학교 교수 고 용 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푸른 초원에서의 방목, 서부 영화에 나오는 목장의 낭만과 가축을 사랑하는 마음이 어우러져서 식생활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동물성 식품인 우유, 계란, 고기의 생산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우리 학과는 자연계열로서 응용 과학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중·고 시절에는 모든 과목을 열심히 공부해야 되지만, 특히 생물학, 화학, 영어 등을 열심히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여러 가지 지식을 터득하기 위한 교양 독서 등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동물자원학은 응용 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학과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먼저 동물에 대한 애정과 열정, 근면과 성실성이 요구됩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터득하게 되면 우리 분야의 학문 연구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