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식품영양전공, 식품조리과학과, 식품영양건강생활학과, 영양식품과학과, 식품가공학과, 식품가공과, 발효공학과, 호텔조리영양학과

학과개요
생활 수준의 향상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건강을 위한 식생활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영양학과의 역할과 기대가 큽니다.

식품영양학과는 식품의 구성, 구조, 성질과 위생적인 식생활 관리 영양 문제 등 식품과 영양에 대한 전반을 배우는 곳입니다. 식품영양학과는 사람들의 균형있는 식생활과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식품 영양 전문인을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식품의 다양화 및 외식 산업의 성장 등에 힘입어 식품영양 분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면서 식품영양 분야의 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최근에는 푸드스타일리스트, 식공간연출가 등 전문 분야로도 진출 가능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식품이나 음식을 만들거나 다양한 식품의 성분과 영양소를 파악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수학, 물리, 화학 등 기초 과학에 대한 능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이 학과를 통해 연구 분야에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은 실험·실습을 수행하는 능력과 끈기가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외식업체, 호텔, 식품업체, 단체 급식업체, 제약 관련 업체, 화장품업체, 제과 제빵업체, 제분회사,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연구소 식품·영양 관련 국가 연구소, 식품·의약 관련 기업체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의 식품·위생 관련 부서, 식품·건강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식품영양전공, 식품조리과학과, 식품영양건강생활학과, 영양식품과학과, 식품가공학과, 식품가공과, 발효공학과, 호텔조리영양학과
관련 자격 - 영양사, 위생사, 식품기사, 실기교사(식품가공)

학 과 _ 식품영양학과 대구대학교 교수 최 영 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대학을 입학할 당시는 경제 성장이 국가적 대사였고, 먹는 것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대학에 식품영양학과가 개설되고, 미국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온 교수들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이 전공을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여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식품영양학은 생활 과학이기 때문에 과학을 호기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물리, 화학, 생물학적 기초, 그리고 이학적인 기초가 있으면 좋습니다. 아울러 무엇보다도 자연 현상을 이해하려는 마음, 알아보려는 호기심이 중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이 학과는 이학이나 공학적 기본을 바탕으로 하지만, 실제적인 업무는 사람과의 관계가 필요한 서비스직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사람을 이해하고 도와주며 봉사하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대하는 많은 사람들이 환자, 허약한 사람, 그리고 영양이 취약한 계층 등 어려운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봉사하려는 마음을 가진 학생들이 지망하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