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과 전산통계패키지 활용능력 필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취득할 필요 있어
-행정학·사회학·정치학·심리학·언론정보학·통계학과 업무에 유리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시장·여론 조사전문가'는 여론을 읽어 정치과정에 반영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수집 및 분석가이다. A정치컨설팅사에서 여론조사전문가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시장·여론 조사전문가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정치컨설팅 기업에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특징상 조사의 주제가 주로 정치적 이슈와 관련돼 있습니다. 단순히 현역 정치인이나 정치지망생들의 인지도나 호감도 등을 조사하는 업무부터, 정책결정이나 선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조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유·무선 전화를 활용하는데 필드조사라 불리는 현장면접조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업무의 영역이 단순히 정치적 영역에 국한되지는 않으며,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를 망라합니다. 

어떠한 정책적 결정을 위해 필요한 근거로서 여론조사결과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다채로운 공적영역을 접할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됐나요? 
저는 학업을 마치고 특정 정책이나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나 만족도를 조사·평가하는 기업에서 조사 업무를 처음으로 시작했습니다. 

여론조사와는 대상이 불특정 다수인가, 특정인인가 하는 측면이 달랐지만 사회조사의 일반적인 과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이후 전 직장의 경력과 전공을 살려 현재의 정치관련 여론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행정학과, 사회학과, 정치학과, 심리학과, 언론정보학과, 통계학과 등이 해당 업무와 비교적 가까운 전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문학적 소양이 요구되는 학문을 통해서 조직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관한 통찰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데, 이러한 능력이 사회여론조사에서 요구됩니다. 

통계적 방법론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여러 기능 중 중요한 한 가지로 사회조사의 전부가 아닙니다. 다만, 전공과정에서 정량적 방법론이나 사회조사와 관련된 수업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접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취업을 위해서는 조사방법론과 전산통계패키지 활용능력이 필요하며, 통계적 지식도 필요합니다. 대학의 다양한 인문사회 학과에서 조사방법론 수업을 열고 있으니 수강하시면 기본적인 맥락을 잡으시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사방법론 수업에서는 기본적인 전산통계패키지를 활용법까지 배울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짜여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논문이나 과제작성시 사회조사를 직접 활용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업 준비를 위해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여론조사와 전산통계패키지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능력이 있음을 확인해 주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더불어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활용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전산통계패키지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넘나들며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나아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히고 있다면 전산통계패키지를 더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외에도, 전산관련 자격증을 보유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단순히 전산관련 자격증만 가지고 있는 것 보다는 훨씬 유리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졸업논문이나 각종 논문공모전에서 통계적 방법을 활용해 실적을 남기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통계학을 부전공하면 금상첨화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사회적 현상에 대한 통찰력과 언어적 감각이 필요합니다. 사회조사는 복잡다단한 사회적 현상과 조사대상의 반응을 규격화된 조사표나 설문지 를 통해 ‘측정’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조사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집단을 두어 줄의 문장 안에서 가장 본래의 의미와 가깝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면접 시 여론조사 회사들은 업무강도로 인한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지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대비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대부분 각 프로젝트의 주기가 짧고 대상이 다양합니다. 다채로운 조사대상과 주제는 사회적 인식의 폭을 넓혀줄 수 있습니다. 

반면 프로젝트가 짧다는 것은 조사결과를 촉박한 시간 내에 분석 및 보고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집중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현대는 유무선 즉 ‘선(線)’으로 연결되던 시대를 지나, 웹(web)과 네트워크(network)의 시대입니다. 이미 ‘선’을 통해서는 20대 이하의 연령대에 대한 조사가 어렵다는 것이 정설화 돼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 대한 조사방식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는 있으나 익명성이 보장되는 네트워크의 특성상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워 아직 효용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난점이 기술적으로 보강된다면 향후 전망이 그렇기 비관적이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460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