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 정보시스템학의 차이를 알려주세요!
-졸업 후 진출 분야   
-컴퓨터공학과에 딱!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컴퓨터공학과 세특은 어떻게 준비할까? 
-전공적합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표하는 미래 핵심 기술이다. 과학기술정통부는 SW 관련 미래 핵심 인력을 육성하고자 2015년부터 매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선정하고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학에서도 이에 발맞춰 첨단분야 학과 신설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서 IT 융합전문가를 양성하는 컴퓨터공학과에 대해 알아보자. 

컴퓨터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컴퓨터의 보편화와 컴퓨터 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정보 활용에 대한 사회적인 필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은 정보 사회에서의 컴퓨터를 매개로 한 정보처리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에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핵심적인 기반 지식을 제공한다.  

컴퓨터공학과에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임베디드시스템 등 컴퓨터와 관련 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분야다. 관련학과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해 네트워크, 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 인공지능 등을 공부한다.  

관련 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디지털콘텐츠전공, 컴퓨터미디어 공학부,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전자컴퓨터공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전자IT미디어공학과,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관련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 정보통신기사,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C-SAM), 네트워크관리사, 정보기술자격(ITQ)시험, 데이터아 키텍처, 리눅스마스터,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정보시스템감리사, RFID기술자격 검정, e-TestProfessional, SQL, IEQ(인터넷윤리자격), 디지털포렌식전문가, 데이터 분석, SW테스트전문가(CSTS) 등 

Q.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 정보시스템학의 차이를 알려주세요! 
소프트웨어 전공은 기존 컴퓨터 전공에서 소프트웨어에 좀 더 중심을 두고 소프트웨어에 특화된 교육을 실무 위주로 배우기 위해 생겨났다. 즉, 소프트웨어를 계획 및 설계하고 개발 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학과이다.  

컴퓨터 전공은 기존 컴퓨터 공학과의 커리큘럼대로 하드웨어 수업과 소프트웨어 수업을 받게 되는 반면, 소프트웨어 전공의 경우 필수적인 하드웨어 커리큘럼 외에는 모든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정보시스템학과는 경영학과 컴퓨터과학의 접목으로 이루어진 학과로, 각 학문의 핵심 과목에서 얻은 지식을 기반으로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 설계, 운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 목적이다. 

즉, 조직에서 컴퓨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정보 자원이 어떻게 하면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는가에 관한 구체적인 학문이다. 컴퓨터공학에서 컴퓨터가 목적 그 자체라면 정보시스템학과에서 컴퓨터는 도구이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컴퓨터의 보편화 및 컴퓨터 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정보 및 활용에 대한 사회적인 필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은 정보 사회에서의 컴퓨터를 매개로 한 정보처리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에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핵심적인 기반 지식을 제공한다.   

컴퓨터공학과에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임베디드시스템 등 컴퓨터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분야로, 관련학과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해 네트워크, 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 인공지능 등을 공부한다.  

관련 직업 
컴퓨터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IT 교육강사, 네트워크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개발자, 사이버교육운영자, 의료정보시스템개발자, 정보보호전문가, 반도체공학기술자, 통신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신경회로망연구원, 블록체인전문가, 디지털포렌식수사관, 인공지능전문가, 무인자동차엔지니어, 생체인식전문가, 사물인터넷전문가, 빅데이터전문가, 클라우드시스템엔지니어, 스마트팜구축가, 가상현실전문가, 3D프린 팅전문가, 홀로그램전문가,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 정밀농업기사, 컴퓨터시스템감리전 문가, 컴퓨터프로그래머,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자 

기업 및 산업체 |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 팬택, 삼성엔지니어링, LGCNS, 삼성SDS, 바이오스페이스, S-CORE, 한화 S&C,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게임 개발 회사, 모바일 웹 및 앱 개발 회사, 홈페이지 제작 및 기획 운영 회사, 정보 시스템 운영 및 개발 회사, 정보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회사, 무인 자동차 개발 회사, 컴퓨터 및 IT 분야 회사  
학계 및 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부 및 공공기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나의 흥미와 적성은? 컴퓨터공학과에 딱!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코딩이 흥미롭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다 . 
C언어, C++언어, Python언어, Java언어 등을 배우는 것이 재미있다.    
답을 아는 것만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식을 무작정 외우려 하지 않고 공식의 의미를 먼저 알고 싶어 한다.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정밀함이 필요한 실험·실습을 잘할 수 있다. 
컴퓨터 관련 학습에 흥미와 열정이 넘친다. 
호기심이 왕성하고 원인과 결과를 분석해 상관관계를 찾는 데 재능이 있다. 
관심사에 대해 뛰어난 탐구력을 발휘해 답을 얻고야 만다.  
전자, 컴퓨터, IT 융·복합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학문 간 경계를 뛰어넘는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가졌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과학 기술에 관심이 많다.   
기술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고 싶다.  
게임을 하다가도 ‘어떻게 만들었을까’를 한 번쯤은 생각해 봤다. 
새로 나오는 전자기기는 써보지 않고는 못 배긴다. 

컴퓨터공학과 인재상 
컴퓨터공학도로서 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인재 
수학과 기초과학에 대한 학습 능력이 우수한 인재 

고등학교 선택과목 PICK! 
주요 선택과목: 수학, 물리 
일반선택: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영어Ⅰ, 영어Ⅱ, 영어독해와 작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 과학Ⅰ, 생활과 윤리, 기술·가정, 정보, 화법과 작문, 독서, 문학, 음악, 미술, 논리학 
진로선택: 기하, 실용수학,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식 재산일반, 융합과학, 공학 일반, 생활과 과학 

대학교에서 배우는 전공과목! 
공학수학, 알고리즘, 시스템프로그래밍, 하드웨어시스템설계, 소프트웨어공학, C언어프로그래밍 및 실습, 컴퓨터프로그래밍, 컴퓨터 네트워크, 이산수학, 컴파일러, 컴퓨터보안, 웹정보시스템, 디지털 신호처리, 운영체제, 인공지능개론, 데이터 및 컴퓨터통신, 임베디드하드웨어개론,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구조설계 및 실습1·2, 컴퓨터 그래픽스, 임베디드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임베디드시스템, 캡스톤 디자인, 병렬컴퓨터구조 및 프로그래밍 및 실습 등 

컴퓨터공학과 세특은 어떻게 준비할까? 
- 프로그래밍 언어, C, C++, Python, Java 등을 이용해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발표하기  
- 오픈소스인 아두이노를 활용해 개발한 제품들을 조사하기  
- 아두이노를 활용해 직접 제품을 개발하고 탐구활동 보고서 작성하기  
-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탄생과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기  
- 블록체인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탐구하고 발표하기 
- ICT의 미래와 생활의 변화에 대해서 탐색하기 
- 스마트폰의 진화에 대해 탐색하고 PPT 발표하기 
- 데이터 사이언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조사하기  
- 컴퓨터공학 관련 벤처기업들의 사업 아이템을 분류해 발표하기 
- 벤처기업의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고안해 발표하기 
- 5G가 현대 산업 전반에 가져올 변화를 탐색하기 
- 간편 결제시스템의 편리성과 안전성에 대해 조사하기 
- 핀테크 시장의 스크래핑 기술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 
-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기 
 - 안면인식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탐색하기 
-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 
- 뇌 회로도에 대해서 조사하고 PPT 발표하기 
- 미술과 음악 등 예술영역에서의 AI의 활용에 대해서 조사하고 제언하기 
- 양자컴퓨터가 과학기술분야에 가져올 파급효과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 
- 4차 산업혁명이 바꿔갈 미래에 대해서 조사하고 전망해 보기 
- 전쟁과 과학기술 발전의 명과 암에 대해서 탐구하기 
- 위대한 과학자, 정직한 과학자 두 가지 측면에서 역사 속 인물을 찾아보고, 나는 어떤 과학자가 될 것인가를 정리해 발표하기 
- 괴짜들의 상 ‘이그노벨상’에 대해서 조사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찾아 발표하기 - 위대한 현대 과학자의 생애와 업적을 소개하기 
- 공공의 이익과 윤리적 문제 사이의 특허제도에 대해 탐색하고 자신의 생각 발표하기 

창체활동 이건 어때? 
자율·동아리·진로 

코딩 동아리, 컴퓨터 활용반, IT 동아리, 과학탐구&실험반, 과학 동아리, 발명반, 수리탐구&논술반, 창의성교육, 안전교육, 진로와 직업탐색, 논술반, 시사탐구&토론반, 생명탐구반, 생태체험학습, 경제교육, 기관 및 대학 진로탐색 캠프, 방송반 활동, 사진반 활동, 학교 뉴스 제작, 신문·잡지 스크랩 

봉사활동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코딩·과학 교습, 또래 멘토링 멘토 활동, 학습 도우미(복지관, 방과후학교 등), 업무보조 활동(교내, 병원, 공공기 관 등), 자선 봉사 활동(캠페인, 불우이웃 돕기, 기아아동 돕기 등), 환경정화 활동, 환경정리(청소, 분리수거 등), 양로원 봉사, 보육원 봉사, 국제기구·공공기관의 교육행사 도우미 

컴퓨터공학과 생기부 핵심 키워드! 
논리력, 분석력, 정보·기술 활용 능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수리 능력, 공감 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기관리 능력, 조직·문화 이해 능력, 규범규칙 준수, 외국어 구사 능력, 발표력, 토론 능력, 책임감, 리더십, 글로벌 마인드, 공동체의식, 협업과 팀워크, 자기의견 주장 능력, 종합적 사고력, 자기성찰 능력, 응용력, 끈기 

전공적합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이광근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크리스 베른하트 [양자 컴퓨터 원리와 수학적 기초] 
임창환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 
블라드스톤 페헤이라 필루 [한 권으로 그리는 컴퓨터과학 로드맵] 
김종훈 [소프트웨어 세상을 여는 컴퓨터 과학] 
정기철 [인공지능 시대를 위한 컴퓨터 과학 개론] 
브라이언 크리스천 외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카타리나 츠바이크 [무자비한 알고리즘] 
김석훈 [파이썬 웹프로그래밍 실전편] 
이성욱 [자바 기초만 알면 할 수 있는 JSP 웹 프로그래밍] 
ANK CO., LTD. [C가 보이는 그림책] 
이준원 [메이커를 위한 아두이노의 모든 것] 
SADA [하이스쿨 아두이노] 
이재영 [쉽게 읽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의 원리와 구조] 
EBS 미디어센터 [문명과 수학]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리처드 파인만 [발견하는 즐거움]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칼 세이건 [코스모스] 
김희준 [철학적 질문 과학적 대답] 
권기균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 
박정일 [추상적 사유의 위대한 힘] 
캐서린 쿨렌 [천재들의 과학노트 세트] 
하워드 이브스 [수학사] 
최훈 [논리는 나의 힘] 
에리히 폴라트 외 [자원전쟁] 
김효준 [창의성의 또다른 이름 트리즈] 
케비 켈리 [기술의 충격]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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