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권 거래소에서 다양한 전문 인력 필요
-공무원으로 한정짓지 말고 다양한 기회 찾아보는 것이 중요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환경행정전문가'는 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시대에 꼭 필요한 직업이다. 환경부에서 환경행정전문가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환경부에서 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자원순환국에서 자원순환정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recycling of resource)이란 생산이나 소비 등의 활동으로 발생한 폐기물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재이용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원·에너지난,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가능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정책입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저는 처음에 중앙부처의 공무원이 되겠다는 생각을 먼저 했고, 그 다음 환경부를 선택하여 계속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에 대한 직무 특성상 행정고시를 준비하였고, 고시 합격 후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공무원으로 임용되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행정학에서 다루는 모든 분야들이 업무와 매우 밀접합니다. 전공 공부와 부처 특성에 맞는 전문성을 배우면 행정학의 거의 모든 지식을 적용하는 그런 업무입니다.

공무원 혹은 정부부처와 관련한 업무를 업으로 삼을 생각을 하고 있으신 분들은 행정학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도 하고, 또 행정학을 이미 전공하신 분이라면 공무원이나 해당 업무에 입직하시기 좀 더 편하다는 이야기로도 설명 가능하겠습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저와 같이 정부기관에서 공무원직을 생각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으시겠지만, 행정고시라는 절차가 있으므로 이에 맞는 노력을 하면 됩니다.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는 외국어능력과 법학능력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부생활 중 교양이나 법학과 수업 등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법학 개론을 이해하시길 바라며 외국어능력 같 은 경우에는 요새 흔히 말하는 소위 ‘스펙’을 쌓다보면 자연스레 접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개별적인 노력이 더해진다면 더 좋겠지만요.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행정고시를 준비하게 되면 다양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전공 공부는 물론이고 학원수강, 그룹 스터디 등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환경정책에 관심이 있다면 공무원말고도 다양한 관련 직업이 있습니다. 

환경부 산하 한국 환경 공단도 있고요, 기업체의 환경관리직도 있고요. 기후변화, 물 부족, 에너지고갈 등의 글로벌 Agenda를 위해 행동하는 많은 NGO 단체가 있습니다. 

그런 곳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따라 탄소배출권 거래소도 금융상품, 파생상품, 현물·선물·옵션 등의 거래와 관련하여 다양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공무원은 보수가 높은 직군이 아니며, 공적영역에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공적영역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정책서비스 제공을 통해 편익을 제고하는 일을 담당한다는 것은 개인의 사명감을 제고하고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알고 있는 바와 달리 근무시간이 많고 민원업무도 많은 것 등은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공적영역은 축소될 수 있을지라도 사라질 수는 없고, 국민에 대한 파급효과 등을 고려하면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향후에도 고려할만한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환경전문가, 환경정책 관련 업무는 반드시 중앙 공무원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 지자체에도 환경 분야 공무원이 있고요. 한국환경공단같은 공기관도 있습니다. 기업체마다 환경전문가가 있고요. 글로벌 NGO에서도 환경전문가들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환경정책과 관련된 업무를 하고 싶다면, 공무원이라는 시각으로 한정하지 말고 다양한 기회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531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