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다매체경상학과, 방송영상학 전공, 언론영상 전공, 디지털영상 전공, 영화영상학과

   
 

학과개요
영상과 예술학의 조합이라! 요즈음의 추세로는 사고의 그릇을 키우기 위한 인문학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영상·예술학과는 인문학과 영상학을 창의적으로 통합한 학문입니다. 영상·예술학과에는 인문, 예술학에 대한 소양뿐만 아니라 영상매체 이론 및 실기를 훈련하여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개발·제작할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징
최근 첨단 영상 분야의 발달이 영화, 방송 등에 긴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영상 콘텐츠 표현 방법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현대 미학, 비평, 스토리텔링, 연출, 촬영, 편집, 디지털 효과 등을 교육과정으로 삼고 있습니다. 영상매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므로 영상 분야는 향후 전망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흥미와 적성
공연 및 영상 예술에 관심이 많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잘 표현할 줄 알며 신기술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영상매체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며, 개성과 창의력, 미적 감각, 예술적 감수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폭 넓은 시각을 갖기 위한 다양한 체험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예술 관련 정부 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 산하기관
기업체 언론사(방송국,위성 및 지상파 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업체,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영화제작사, 극장 및 극단, 기업체의 홍보실, 이벤트 사업체, 오락 및 연예기획사

유사 학과 - 다매체경상학과, 방송영상학 전공, 언론영상 전공, 디지털영상 전공, 영화영상학과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학 과 _ 예술문화영상학과 부산대학교 교수 서 대 정

학과의 장점
예를 들어 ‘경제학과ʼ하면 경제 과목만 특화해서 배우는데, 저희 학과는 인문학과 예술학이 복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나중에는 기획이나 실기를 통해 열매를 맺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 예술 분야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적 패러다임이 가지고 있는 점이 학과의 최고의 장점입니다.

학과 준비 사항
저는 많이 보고 많이 즐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공부보다는 세상에 대한 체험, 아름다움에 대한 체험, 그런 것들이 저희학과의 공부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입니다. 이러한 살아 있는 지식들을 통해 저희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미래의 풍요로운 삶의 토대를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저희 학과는 여러 문화예술적인 특성들이 복합된 학과이며 학생들이 이를 통해 미학, 예술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전문가로의 교육을 시행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재학중인 학생들이 큰 만족도를 가지고 학교를 다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학교에 오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학생들이 서로의 의지와 열정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예술, 문화 분야에 필요한 새로운 생각들이 창조력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