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자 선호…많은 경험 쌓아야
-공연은 종합예술, 전체를 보는 눈과 통찰력 필요
-공연을 직접, 많이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

'공연기획자'는 공연의 기획부터 백스테이지까지 공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일을 한다. 공연기획자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공연을 준비하고 기획합니다. 관객들에게 선보일 작품을 선정하고 공연 시기, 장소 등을 정하고 예산을 세워 공연이 별 탈 없이 무대에 오르기 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공연을 위한 마케팅과 홍보 또한 공연기획자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또한 출연진과 스탭 등 동료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홍보담당자와 함께 기자들을 만나 공연을 알리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공연이 시작되면 티켓팅부터 무대, 백스테이지까지 꼼꼼히 살펴보며 문제없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Q.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전공의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공연 분야는 인원이 필요한 경우 수시로 채용 공고를 내기 때문에 관심을 두는 공연기획사나 극장 홈페이지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바쁘게 돌아가는 분야다 보니 경력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등 경험을 미리 쌓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연을 보러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좋아하는 공연의 기획사도 찾아보게 되고, 공연에 대한 흥미는 점차 공연 산업에 대한 관심으로 커졌습니다. 학교와 연계된 봉사활동을 국립극장에서 하게 되면서 관객이 아닌 스탭으로 공연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가까이서 보게 됐고, 공연과 무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그러다 전공을 살려 클래식공연기획사 홍보팀 인턴으로 공연계에 발을 딛게 됐습니다. 그 어떤 일도 마찬가지겠지만 처음부터 큰 공연의 기획 일이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작은 일이라도 공연 분야에서 일하는 경험이 나중에 공연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홍보를 하다가 공연기획을 하게 됐고, 무대 미술을 하다 공연기획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공연은 종합예술이고, 특히 기획 업무는 하나만 파고들기보다 전체를 보는 눈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광고와 홍보는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합니다. 공연은 무대라는 특별한 공간에서 벌어지는 또 다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라 생각합니다. 이 무대가 사람들에게 어떤 감동을 주고, 관객과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세부 내용은 다르지만 기획안과 보도자료 작성 등도 공연 기획자의 주요 업무로 학과에서 배운 내용이 도움이 됐습니다. 

Q.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좋은 공연을 기획하는 것만큼 그 공연을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연 마케팅과 홍보 업무에 있어서는 전공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공연명과 홍보에 사용되는 대표 카피 문구를 작성하거나 공연 보도 자료를 만들 때 전공의 카피라이팅 수업이나 보도자료 작성법 등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대학 시절부터 인턴이나 실습 등을 통해 공연 관련 일을 꾸준히 경험했습니다. 뮤지컬, 클래식 등 공연 전문 매거진도 관심 있게 살펴보며 공연 분야의 전반적인 이해도를 쌓은 것도 도움이 됐습니다. 무엇보다 공연을 직접 많이 본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고 생각합니다. 

화려하고 즐거운 무대의 모습만 보고 공연 분야에 대한 환상을 갖고 접근해서는 금방 지치고 말 것입니다. 비록 업무량에 비해 보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온갖 상상력이 무대 위에서 실현되며, 환호하고 감동하는 관객들의 모습을 볼 때면 보람도 느끼고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곳이 공연 현장입니다.  

공연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은 공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입니다. 무대를 사랑하는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그 어느 분야보다도 일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Q.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밤낮없이 준비한 공연이 드디어 막이 오를 때의 짜릿함과 커튼콜 때 많은 관객들의 박수 소리는 준비 기간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줍니다. 또한 들어가는 작품이 매번 바뀌고, 사무실 안에서 일하는 것보다 직접 발로 뛰어 다니고,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복장이나 분위기도 일반 회사보다는 자유롭습니다. 

스탭, 배우, 기자 등 한 편의 공연을 올리면 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도 적성에 맞는다면 신나는 일입니다. 무엇보다 공연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업무 특성 상 야근과 주말 근무는 피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공연은 저녁에 열리기 때문에 일반적인 퇴근 시간인 6시 이후가 더 바빠지는 셈이죠. 

주말,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등 모두가 즐기는 연휴에 오히려 바쁘게 일하는 경우도 많고요. 타 분야에 비해 보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공연을 좋아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많은 공연 상품이 흥행하면서 공연장도 많아지고, 연극, 뮤지컬, 페스티벌 등 공연 시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연장과 공연 시설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콘텐츠가 다양해짐에 따라 새롭고 다양한 공연이 많이 늘어나고 공연 산업도 점점 성장할 것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65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침반 정기구독 시 20% 할인+어린왕자 증정+적립금 1만원 혜택 [배너 클릭!] 
나침반 정기구독 시 20% 할인+어린왕자 증정+적립금 1만원 혜택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