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신 5.3등급 현실 직시하고 점진적인 우상향 목표 
- 저내신 극복 위해 대학생 수준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1급 획득 
- 진로전공 능력 보여주기 위해 고급화와 경제전문 동아리 여러 군데 활동 계속 
- 모든 과정을 구체적인 스토리로 만들기 위해 노력 
- 필수사항은 시간여유 가지고 충분히 대비하며 질을 높여 
- 시너지 효과를 겨냥한 학습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확대해나가 

수업 중 탐구활동이 중요한 것은 아는데 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에듀진이 연재할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키워드와 특·장점, 수행평가 활동 TIP 등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응용해 보기 바란다.  

합격생들의 활동에서 영감을 받아 나만의 활동을 기획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 키워드와 특·장점이 내 생기부에도 기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실행하자.  

[한양대 정책학과 합격생의 생기부 특·장점]   

합격대학
한양대

대학입시 슬로건
“하위권 학생들은 다 맞기 위해 문제 풀면 안 돼요. 저는 오히려 문제 풀고 틀릴 때마다 좋아했지요. 보완하면 실제로 더 성장하니까요.... 대학의 입장에서 보면 내신은 수단이고 목표는 좋은 학생을 뽑는 것일 터라고 생각했어요.”

내신 5.3등급 현실 직시하고 점진적인 우상향을 목표 
- 고교 1년 국영수 평균내신등급이 5.3으로 10개 과목이 내신 5등급이었음  

-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내신등급 올리기에만 올인하는 대신에 점차 성적이 좋아지는 것으로 자신의 발전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는 우상향 방식을 목표로 설정함  

- 낮은 내신을 만회하는 방법으로는 이 학생은 무엇보다 ‘약점’ 공략에 초점을 맞춤  

- 이 방법의 효율을 높이고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그는 ‘맞힐 만한 문제’는 풀지 않고, ‘틀릴 만한 문제’만 풀었음  

- 이렇게 자신의 약점이 되는 문제들만을 모아서 집중 분석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 내 성적을 점진적으로 올렸음  

- 이런 방식은 그 성과와 상관없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가운데 ▲자기주도성(발전가능성)(스스로 자신만의 특별한 공부방법을 찾아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발전가능성)(그 방법이 매우 창의적이고) ▲성실성(인성)(자신만의 방법을 졸업 때까지 꾸준히 실천해 성과를 내었기에)을 충족시킨다고 할 수 있음. 나아가 이런 공부법으로 고교 3학년 때 4점대 내신으로 졸업을 하고, 실제로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학과에 진학했다는 점에서 ▲학업성취도(학업역량) ▲학업태도와 학업의지(학업역량) ▲탐구활동(학업역량)도 입증했다고 할 수 있음  

남들 보다 20배 노력해야 2배 나은 성과 얻는다는 각오로 노력해 
- 내신 5등급이라는 성적으로는 상상하기 어렵게도 이 학생은 3년 동안 모두 46개의 각종상을 받았음 (학생부 4번 수상경력에 기록)  
*2022~2023학년도 대입에서는 교내수상 실적이 학기당 1건만 반영되며,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아예 반영되지 않는다.     

- 동아리활동을 보더라도 상대적으로 어렵고 매주 발표토론시간만 2시간(스스로 준비하는 시간은 별도)이 되어 고도의 성실성과 지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내실을 기하기 어려운 경제동아리를 3년 내내 참여하는 등 3년 동안 총 8개 동아리 활동을 했음 

- 이와 함께 3년 동안 경제이해력검증시험에 응시해 각각 3, 2, 1등급을 받았음 

- 이 모든 내용은 그 양보다 질이 훨씬 충실하고 중요하기에 이 학생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짐작케 함 

수상까지도 우상향 곡선으로 향상되도록 노력해서 달성해내 
- 특히 동일한 부문의 상에 계속 도전해 수상하는 등 그 관심과 능력이 일회성이 아니라는 특징을 보이고, 우상향의 추세를 유지함 

법경시대회: 1학년 4위 ⇨ 2학년 1위 
경제경시대회: 1학년 2위 ⇨ 2학년 3위 ⇨ 3학년 1위 

저내신 극복 위해 대학생 수준의 경제이해력 검증시험인 TESAT 1급 획득 
- 국가 공인 경제 이해력 검증 시험으로서 ‘복잡한 경제 현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 경제 시험’인 TESAT을 봤다는 이 학생의 관심사와 그것을 증명해 낸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고교 3년 동안 매년 응시해 해마다 등급을 향상시켜 3학년 때 1등급 달성함 

- 특히 해마다 향상되는 모습을 보여 자신의 발전가능성을 매우 확실하게 각인시키게 됨 

1학년 TESAT 3등급 
2학년 TESAT 2등급 
3학년 TESAT 1등급 인증 

진로전공 능력 보여주기 위해 고급화와 경제전문 동아리 여러 군데 활동을 계속 
- 경제경시반 자율동아리 기장을 1학년 때도 2학년 때도 맡아서 활동하고, 3학년 때는 콜래보노믹스 자율동아리에서 활동하는 등 3년 동안 경제동아리 활동을 계속함   

- 이와 별도로 모의벤처기업인 Fineapple의 기획팀장으로도 활동함   

- 이런 그룹활동을 통해 경제탐구학습과 신문 활용수업 나아가 증권회사나 은행의 탐방 등의 기초공부를 하고 이어서 교내경제경시대회 및 주식투자 모의체험, 그룹스터디, 경제신문 스크랩, 경제금융골든벨 등에 참가해 실력 수준을 더욱 높여감 

- 그 연장선에서 TESAT 시험을 공부하고 인증등급을 높여감 

- 다른 한편으로는 미필적고의2기 자율동아리 활동을 통해 우리사회와 정책에 관한 공부를 계속해 변호사라는 자신의 진로를 준비해감 

한 우물만 파는 외곬수 인재상을 지우기 위해 다양한 과목 및 활동을 학생부에 반영시켜 
- 역사탐구반 등 전공 진로와는 다른 다양한 분야에서 교내외 활동을 하며 스스로 T자형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잘 드러나고 있음 

- 아울러 이런 지식과 통찰을 꾸준히 대회, 동아리 활동, 소논문 등에 반영해 자신의 경험의 다양성을 제시해 발전가능성을 또 다시 입증함 

모든 과정을 구체적인 스토리로 만들기 위해 노력 
- 모든 활동을 6하원칙에 따라 작성하고 그 구체적인 자료들을 보관 집적시켜와 

- 이런 자료들을 각종 교내외 활동에서 잘 활용해 자신의 성장과정과 성장정도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 특히 이런 성과물들의 스토리텔링을 무엇보다 중시해 그 효과를 높이고 있음 

필수사항은 시간여유를 가지고 충분히 대비하며 질을 높여 
- 자기소개서로 2학년 때부터 작성연습 시작해 계속적으로 보완 증강시켜  

- 논술 경우도 기출문제를 1주일에 하나씩 풀어와  

- 그 뒤 모범답안과 비교하고, 출제자의 의도를 새롭게 파악해보고 대응해서 공부하는 철저한 준비와 수정작업을 거쳤음 

- 이같은 자세는 향후 어떤 진로를 선택하건 발전할 가능성을 신뢰하도록 이끌 수 있음 

시너지 효과를 겨냥한 학습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확대해나가 
- 자신의 진로를 위한 주요채널로 영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을 3대 축으로 설정한 인상을 줌  

- 학생부는 이러한 3대 축의 상호교류와 시너지를 보여줌  

- 예컨대, [Economist], [Financial Times] 등의 영문뉴스를 통해 국제경제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이런 영어능력 심화, 국제경제 지식과 정보의 확충, 글로벌 지향성을 확대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임 

- 이와 함께 희망전공과 관련이 없는 과목을 공부하면서도 의식적으로 경제, 법 등 희망전공 분야와 관련된 수업내용을 결합시켜 심화학습효과 및 시너지 효과를 지향하고 있음  

- 이런 학습법을 궁극적으로 앞으로 점차 더 주목받게 될 미래 통섭형 인재상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음  

슬럼프에 빠졌을 때는 멈추고 스스로와 대화해 
- 학교생활기록부와 별도로 인터뷰에서 밝힌 이 자세는 매우 경청할 만함   

- 이 학생은 10개 과목 내신 5등급의 참담한 현실 앞에서 한때 “공부하고픈 모든 의욕이 사라질 정도로 심각하게 좌절하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바닥에서부터 다시 올라온다는 자세로 살아와 나름대로 성공했기에 이 조언은 깊은 공감을 줄 수 있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6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학종에는 학종만의 ‘평가 룰’이 있고, ‘합격의 지름길’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는 학종의 평가 룰과 합격 지름길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3년 전 Ⅰ권에서 학종 평가의 원리를 제시했다면, Ⅱ권에서는 12명의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를 분석해 3년 동안 달라진 학생부 기록 트렌드와 학교 활동 노하우, 기록 개선을 위한 활동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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