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자동차·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로 인하대·전남대·국민대 등 관련 학과 대거 신설  
- 모집단위별 특성 분석해 지원해야  
- 미래에너지는 미래 유망 산업 분야…고려대·조선대·과기대 관련 학과 신설 
-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 개교…단일 학부 수시 100명·정시 10명 선발 

9월 모의평가가 마무리됐다. 9월 10일부터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되므로 이제 수험생들은 9월 모의평가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지원대학을 결정해야 한다. 지난해와 올해에 여러 대학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빅데이터 등과 관련한 첨단학과들이 신설되면서 수험생들의 학과 선택지가 넓어졌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지원자들은 이미 최종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했겠지만 학생부 교과전형이나 논술전형 지원자는 아직도 미정인 수험생들이 있거나 변경의 여지가 있는 수험생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수험생들을 위해서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에서는 최근 핫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미래자동차와 에너지 관련 학과들을 소개한다. 

미래자동차·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로 인하대·전남대·국민대 등 관련 학과 대거 신설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차,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커넥티드카 등 미래자동차 상용화가 현실화되면서 미래자동차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이외에도 차세대 이동수단인 UAM/드론, 딜리버리로봇, Personal Mobility 등의 모빌리티 산업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전통 기계자동차 분야를 다루는 기존 자동차학과와는 다르게 미래자동차 관련 학과에서는 전자, 전기, 정보통신이 결합된 차세대그린카, 스마트카, 드론 등 다양한 미래자동차 및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다.  

2021학년도에는 고려대세종 미래모빌리티학과, 인하대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전남대 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 충남대 자율운항시스템공학과 등이 신설됐으며 2022학년도에는 공주대 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 국민대 미래모빌리티학과, 한국항공대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등이 신설돼 신입생을 선발한다.  

■2022 주요대 미래자동차 관련 학과 수시 전형 유형별 선발 인원 

*정원내  *대학 발표 모집요강(2021.8) 기준이며, 최종 요강은 대학 홈페이지 참조 *표 제공=유웨이
*정원내  *대학 발표 모집요강(2021.8) 기준이며, 최종 요강은 대학 홈페이지 참조 *표 제공=유웨이

모집단위별 특성 분석해 지원해야 
건국대 스마트운행체공학과는 미래자동차뿐 아니라 무인항공기 등에 인지, 자율판단 및 제어 등의 지능을 부여하는 미래형 운행체를 개발하는 미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국민대는 자동차분야에 특화된 대표적인 대학으로 자동차공학과와 자동차IT융합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2학년도에는 미래모빌리티학과를 신설했다.  

자동차공학과에서는 자동차 엔진 및 파워트레인 시스템 개발, 차체 및 샤시 시스템 개발, 차량 전자제어 시스템 개발 등의 분야에서 핵심 연구개발 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동차 전문 엔지니어 배출을 교육 목표로 한다. 자동차IT융합학과는 미래형 자동차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 엔지니어를 집중 양성한다.  

미래모빌리티학과는 자동차융합대학 소속이 아닌 독립학부로 신설해 차세대 이동수단의 개발 및 실현을 위해 친환경 전동화, AI, 빅데이터, Autonomous system 분야의 공학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 전문 융합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미래자동차 관련 선발대학 정보 

미래에너지는 미래 유망 산업 분야…고려대·조선대·과기대 관련 학과 신설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와 에너지원의 고갈에 따라 미래 에너지원의 개발 및 활용과 관련한 산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미래에너지 산업 분야는 정부에서 중점 육성하는 산업 중의 하나로 미래 유망한 분야인 만큼 관련 학과들이 신설됐다.    

에너지신소재, 차세대그리드, 수소에너지 등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활용해 미래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2021학년도에는 고려대가 융합에너지공학과를, 조선대가 첨단에너지공학과 등을 신설했으며 2022학년도에는 서울과학기술대가 미래에너지융합학과를 신설했다.  

서울과학기술대는 GS파워 및 한화에너지와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인턴십, 산학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2 주요대 미래에너지 관련 학과 수시 전형 유형별 선발 인원   

*정원내 
*정원내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 개교… 단일 학부 수시 100명·정시 10명 선발 
미래에너지 산업을 주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한국전력은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를 설립해 2022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첫 신입생을 선발한다.

한국에너지공과대는 에너지공학부 단일 학부로 구성된다. 수시모집에서 100명(일반전형 90명, 고른기회 10명), 정시모집에서 10명을 선발한다.  

입학 후 1,2학년에 기초역량과정(Foundation)으로 기본 학습역량을 배양한 후 3,4학년부터 자유롭게 에너지역량과정(Energy Literacy), 진로특화과정(Career Path)을 학습하게 된다. 학생들의 글로벌 소통역량 함양을 위해 일부를 제외하고는 전 과정이 영어수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재학생 전원에게 전액 장학금과 기숙사비 및 생활 경비가 지원될 예정이며 연구지원 장학금, 창업지원 장학금, 해외연수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경제 부담 없이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과대는 특수대학으로 설립된 만큼 수시모집 6회 제한에서 제외되며 수시모집에서 타 대학에 합격했어도 정시모집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 미래에너지 관련 선발대학 정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85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적의 대입 합격 전략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