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이해 있어야
-업무 강도 높은 만큼 연봉도 높아
-모든 시스템의 프로그래밍화로 인적 유입 증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는 응용소프트웨어를 조사하고 설계하는 일을 한다. A 회사에서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로 활동 중 입니다. 흔히 소프트웨어 개발자라고 생각하면 IT계열 프로그래머를 떠올릴 것입니다. 

틀린 말도 아니지만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와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팀원들과 설계 작업을 진행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보통 응용소프트웨어는 특정 분야의 목적에 맞게 설계가 됩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회계용 소프트웨어 제작을 주 업무로 맡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목적 소프트웨어도 함께 진행합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저 같은 경우는 취업 고민 끝에 IT쪽으로 발을 돌리려 한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재빨리 복수전공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입직에 성공했습니다. 

보통 공채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뽑는 것이 보통이지만, 업계 특성상 인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취직을 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경력직의 경우이니 공채를 통하여 입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통계분야가 프로그래밍 구성요소 중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때가 많기 때문에 제 전공도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함께 일하는 팀원들이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등을 나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복수 전공과 개별적인 학원 공부를 통해 C언어를 습득하고 JAVA도 어느 정도 기본 구조까지는 알고 있는 정도입니다. 

사실 현 분야는 워낙 IT가 강세인 직군이라서 제 전공과 직업이 직접연계 되어있다고 말씀드리기 힘들고, 저는 약간 특수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감안하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저와 같은 전공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저처럼 복수전공이나 부전공 혹은 각종 강의를 통하여 프로그래밍언어를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램에 관련된 직업이다 보니 능숙하지는 않더라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이해가 기초에 깔려 있어야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운 좋게 관련 분야에 입사하였다고 하더라도 일에 한계를 느끼게 되실 겁니다. 프로그래밍언어를 어느 정도 습득하셨다면 정보처리기사나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자 등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Q.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보통 개발팀은 혼자서 일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팀을 이루어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팀워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팀입니다. 

대부분 이 부분을 많이들 힘들어합니다. 성격이 아무리 쾌활하고 좋은 사람이라 치더라도 긴 시간을 개발에 매달리다보면 심적으로 체력적으로 지치는 경우가 왕왕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아닌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방법을 아는 것도 이 세계에서는 중요한 일 같습니다. 

또 주로 앉아서 머리를 싸매고 컴퓨터와 씨름을 하는 직종이다 보니, 체력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흔히 뱃살이 늘어난다고 말을 하는데, 평소 체력관리를 해 두는 것도 입직전에 추천하고 싶은 일입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분야가 분야인 만큼 연봉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연봉을 단순하게 높게 책정하는 회사는 단 한 곳도 없을 것입니다. 높은 연봉만큼 업무 강도도 높습니다. 

개발자들은 흔히 스트레스가 높다고들 많이 이야기 됩니다. 위에도 언급했듯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은 팀을 이루어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때로는 혼자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다른 직업에 비해 사람이 또 다른 스트레스로 다가 올 수도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현 직군이 IT 직군으로 종종 분류 되는 만큼, 미래 또한 밝다고들 이야기를 하십니다. 모바일 시장의 확대, 시스템의 전산화 등 갈수록 모든 시스템이 프로그래밍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망이 밝다고 알려진지 꽤 된 만큼 인적 유입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본인만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세워 입직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906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