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 기업에 투자 위해 해당 산업·기술 관련 지식 필요
- 투자 기업 분석·협의 후 투자…IPO,지분 매각으로 투자금 회수
- 업계 네트워킹 중요…일상적 업무 관련 지식 습득 중요

'벤처캐피탈리스트'는 위험성은 크나 높은 투자 수익이 기대되는 스타트업과 성장 초기 단계의 벤처기업, 문화콘텐츠 등에 투자해 성장과정을 지원하고 지분 매각 또는 IPO(상장)을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일을 한다.   

A 벤처캐피탈사에서 벤처캐피탈리스트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벤처캐피탈(VC) 회사에서 벤처캐피탈리스트(투자심사역)로 일하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탈은 쉽게 장래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벤처기업을 발굴하여 투자를 하는 투자전문회사를 일컫습니다.   

벤처캐피탈회사 투자심사역은 초기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산업 및 기술을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보통 업종이 정해져 있습니다. 회사 및 개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투자 할 기업을 발굴하는 딜소싱(Deal Sourcing) 업무를 수행하며, 딜 소싱 후 기업에 대한 투자검토를 합니다.     

투자 대상 기업의 경영진, 사업 아이템, 시장 전망(성장성), 사업모델, 기술력, 재무계획 등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적절한 투자 대상인지를 파악합니다.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라고 판단되면 현장 실사를 통해 리스크 요인을 검토하고, 기업가치 평가 후 투자 대상 기업 주주·경영진과 투자금액 및 조건을 협의합니다.     

협의 완료 후 투자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벤처캐피탈회사 내부 투자심의회에서 승인을 받은 후 투자를 실행합니다. 투자가 실행된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해당 회사 경영진과 미팅을 하여 사업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인력, 마케팅, 자금 등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최대한 지원하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투자한 기업이 어느 정도 성장을 한 이후에는 IPO(기업공개)나 지분 매각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합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벤처캐피탈업계 입문을 위해 정형화된 취업준비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업계 특성상 네트워킹이 굉장히 중요하여 관련 모임 등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인적 네트워크를 쌓고 벤처캐피탈회사 입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줬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모임에서 만난 지인 분의 추천을 통해 취업 인터뷰를 할 기회를 얻게 되었고 입사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직업에 얼마나 관심을 갖느냐’였던 것 같습니다. 아울러 평소에 스타트업, 창업 투자, 기업가치평가와 관련된 책을 꾸준히 읽고 신문이나 관련 보고서를 통해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벤처캐피탈리스트는 시장 전망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체를 발굴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체를 발굴하고 나서 투자와 관련된 협상을 진행합니다.   

투자와 관련해서는 당연히 금융, 회계, 세무, 재무관리 등의 전공지식이 필요하며, 이러한 지식이 없으면 입사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입사 후에도 투자업무 수행 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 고용정보원 '2019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입시N' 앱을 정기구독하면 '직업 관련 전공'에 이어 '직업의 전망과 취업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입시N은 현재 안드로이드 앱웹페이지 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 안드로이드 폰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후 정기구독 신청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정기구독 신청 
[웹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클릭!]  

나침반36.5도 100호 출간 기념 [입시N 콜라보 이벤트] 바로가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