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자들의 자금 모아 펀드 구성하고 대신 운용
- 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필요
- 회계지식, 재무지식 등 필요해…특히 투자론 필수적

'부동산펀드매니저'는 고객의 투자를 유치하여 부동산과 관련한 펀드를 개발·운용하는 일을 한다.   

A자산운용사에서 부동산펀드매니저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자산운용사에서 부동산펀드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동산펀드매니저는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서 집합투자기구(펀드)를 구성하여 대신 운용을 해주고 수익을 내주는 직업입니다.    

오피스 건물, 호텔, 상업시설, 주거시설, 등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equity financing을 할 수도 있고, debt financing을 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주에게 loan을 돌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 상품을 만드는 것이 저의 주요업무입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됐나요?  
운용사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운용인력도 있지만, 조직의 스텝도 있습니다. 운용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투자자산운용사’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백오피스 스텝은 일반 기업에 취업하는 방식과 대동소이합니다. 운용인력의 경우에는 경력직이 위주가 됩니다. 채용공고에 대해 서류제출, 면접 2차 정도가 이루어집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투자신탁의 개념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므로, 기본적으로 회계지식과 재무지식(특히 투자론)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또한, 국제 부동산도 취급을 할 수 있으므로, 경제학 지식이나 외환관련 지식도 갖추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주식이나 채권에 비해 부동산투자는 대체투자의 일환입니다. 항공기나 선박, 발전, 도로, 항만 등에도 대체투자로서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반드시 경영학 전공자만 아니라 토목이나 건축, 부동산 등에 대한 전공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통계학 지식이 도움이 됩니다.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우선적으로 상기 자격증이 있는 것이 바탕이 됩니다. 또한 자산운용사에서의 인턴 등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다만, 인턴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성과주의이므로 본인의 능력여하에 따라서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연차 등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일반 기업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평균근속기간이 짧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자금을 활용하는 업무이므로, 도덕적으로 엄격함을 요구하기도 하고, 업무의 특성상 보다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대체투자의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투자상품을 만드는 업무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타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시험을 공부해보면 가장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30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침반36.5도 100호 출간 기념 [입시N 콜라보 이벤트] 바로가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