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닝 콘텐츠 개발 과정을 책임지고 운영
- 취업 시 '스토리보드' 제출 필수

'이러닝교수설계자' 이러닝 제작에 필요한 콘텐츠와 운영체계를 제작, 설계하는 일을 한다.  

A기업에서 이러닝교수설계자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인터넷 망이 가장 잘 설치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이에 IT 산업과 더불어 특징적으로 발달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이러닝 사업입니다. 최근 몇 년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술과 보급으로 인해 이러닝 사업은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이러닝은 한마디로 말하면 인터넷을 통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러닝교수와 학습을 설계하는 이러닝교수설계자입니다. 외부업체로부터 이러닝 교육과목을 의뢰받아서 그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저의 역할입니다.   

이러닝교수설계는 여러 이러닝 관련업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원격교육 운영업체, 원격교육용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주는 개발업체, 기타 교육관련 콘텐츠 제작업체가 함께 힘을 모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저는 선정된 교육과목에 해당하는 교육대상을 설정하고, 적절한 교육방법을 선택합니다. 이후에는 가장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도록 구상합니다. 여기에 시간안배 등의 세밀한 작업도 빠질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기획하고 설계한 후에 인터넷상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에 맞춰서 학습 내용들을 제공합니다.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것을 담당한 내용전문가(SME)가 따로 있는데, 내용전문가로부터 제시받은 학습내용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교수 학습될 수 있도록 적당한 교수설계원리를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설정하며 전체적인 학습을 설계합니다.   

그 후 가장 중요한 것이 스토리보드 작성인데, 제가 맡은 부분 중에 가장 비중 있는 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인터넷 강의에는 여러 자료들이 활용됩니다. 그림이나 사진, 동영상, 텍스트 등이 학습자 입장에서 가장 이해하기 쉽도록 스토리보드를 작성합니다.   

이후 스토리보드를 실제 콘텐츠로 개발해 주는 시스템개발자, 디자이너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의 의논을 통해 작업을 실행해 나갑니다. 이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것이 이러닝교수설계자의 역할입니다.   

프로젝트 내에 문제가 생기거나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제가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개발 전체를 관할하고 총책임을 지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 학원보다 동영상강의를 선호하는 편이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싶은 공간과 시간을 선택할 수 있었으니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방에서 살았었는데 지방에서 제공받을 수 없는 양질의 수업을 인터넷을 통해서 공급받을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그때 많은 동영상 강의를 보며 대학 수능을 준비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그 후 토익을 공부할 때도 또 동영상 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한번은 토익 동영상 강의를 보다가 중요한 부분의 자막이 빠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서야 늘 보던 동영상강의가 ‘아, 누군가가 이 콘텐츠를 만든 것이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 직업은 과연 누가 하는 일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대학 4학년 생활을 마무리하며 토익 공부를 할 때여서 그런지 저의 진로 고민과 더불어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아무래도 제가 영어에 관심이 많다 보니 그렇다면 영어동영상강의에도 이런 직업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이러닝교수설계자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그 후 영어 교육 쪽의 이러닝교수설계자를 구인하는 광고들을 눈여겨 보았습니다.   

정직원으로도 지원하였지만 아무래도 이 일이 총책임을 지며 일을 해결해야 하는 일이라 거의 3년 이상의 경력직을 주로 뽑았습니다. 그래서 옆에서나마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아르바이트라도 해 봐야겠다하고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하는 영어교육기업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한 것은 자막이 정확하게 들어갔는지 1차로 확인하는 검수작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현장에서 어떻게 인터넷 동영상 강의가 만들어 지는지 보게 되었습니다.   

그 후 아르바이트 경험과 저의 열정을 좋게 봐주신 현재 회사의 대표님 덕분에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프로젝트 전체를 다 진행할 수는 없었지만 3년차인 지금은 회사 내의 프로젝트를 도맡아 총책임을 지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현재 회사가 이러닝 콘텐츠를 만드는 교육기업이기에 영어수업의 이러닝 교수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배운 영어교수법을 어떻게 인터넷으로 전환시켜 전달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방법을 고안해 냅니다.   

교육관련 전공을 하신 분들이라면 이러닝교수설계의 업무를 익히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이 일에 가장 적합한 전공을 이야기 해보라면 교육공학이지 않을까 싶은데 저같이 회사에서 주로 진행하는 교육 콘텐츠와 관련 있는 전공을 한 경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교육내용을 어떻게 잘 전달할지 적극적으로 고민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닝 교수설계의 원리나 방법들이 정리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원리나 방법을 그대로 적용해서는 안 되고 내용에 따라 더 추가하고 빼서 각각의 교육내용마다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얼마나 적극적으로 이것을 연구하는지에 따라 개인의 능력에 차이가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탁월한 교수설계로 인정받게 되면 계속해서 이쪽 분야에서 일을 이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취업지원 시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가 스토리보드입니다. 자기가 작성한 스토리보드를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토리보드들을 잘 보관하여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원생들의 논문을 보고 미대생들의 졸업 작품을 보는 것과 같이 그것을 보고 능력이나 재능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신입인 경우에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라도 독학으로 준비한 것이 있다면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제출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어깨 너머로 보고 익혀 혼자 몇 가지 스토리보드를 작성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서툰 솜씨로 면접관들에게 웃음을 주기는 했지만 저의 열정으로 봐주셔서 합격시켜 주신 것 같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교육학과를 나와서 하고 싶은 일들이 다양하게 많을것입니다. 그러나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아도 취업시장은 그렇게 녹록치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약간 시선을 돌려 저처럼 이러닝교수설계자를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직업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은 높지 않아서 능력 있는 경력자를 구하는 것이 회사의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닝교수설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해도 좋으니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프로젝트를 끝내고 최종 완료된 자료들을 볼 때, 내가 낳은 자식들처럼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공된 교육 자료를 보고 이해하기가 쉽고 재미있다는 평을 들을 때 기분이 참 좋습니다.   

이 동영상을 보고 성적이 올랐다는 후기도 반가운 소식 중 하나입니다. 눈에 보이는 역할은 아니지만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 제가 하는 일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단점은 프로젝트 전반을 책임져야 한다는 부분에서 오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마감에 쫓기는 일이기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의뢰한 기간 내에 작업을 마쳐야하는데, 이 일은 혼자서 하는 일도 아니고 우리 회사 자체에서만 해결하는 일도 아닌, 여러 업체와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되는 일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하게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 놓여 있었든 마감시간은 지켜야 하는 것이고 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이 저에게 있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자리이긴 합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이러닝 교육시장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력직을 우선적으로 뽑기 때문에 신입이 입직하는 것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닝의 수요가 그 이상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전문직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계속해서 경력을 쌓아 나가신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자리를 잡기 쉬운 분야일 것입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0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