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등학교 학년별 진로설계 로드맵! 
- 학과 지원 전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는?

수험생들이 입시를 준비하면서 상대적으로 먼 미래인 직업에 대해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난이 심각한 요즘 사회에서는 대학의 인지도뿐만 아니라 향후 취업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입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직업정보는 시중에서 찾기가 어려운데, 커리어넷과 워크넷 등 진로 관련 사이트를 활용하면 진로의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각종 진로검사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예비 고1 학생들의 경우, 고등학교 입학 후에는 대학입시라는 관문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 최근 자신의 적성과 흥미, 성적 등을 감안해 현실성있는 진로를 설계해 미리 1학년 때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고등학교 학년별 진로설계 로드맵!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 성적 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 수상 실적 등 다양한 교내 활동을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계해 1학년 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 그러나 학년별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희망 직업 및 희망 진로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고등학교 1,2학년 때에 교내 경시대회,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및 독서 등 대부분의 비교과를 준비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실제로 고등학교 3학년 때에는 4차례의 전국연합학력평가와 2차례의 평가원모의고사, 4차례의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등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비교과 준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어렵다.   

고등학교 1학년때부터 미리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워두지 않는다면 실제 수시 모집 및 정시 모집에 지원할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 및 수능 성적에 따라 지원하게 돼 대학 입학 후에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많은 1,2학년 때에 미리 동아리 활동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다양한 진로를 고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되면서 대학들이 일선 고교의 수험생을 위해 다양한 모의전공 체험 등을 진행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입시설명회 및 직업박람회 등을 개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평소 막연하게 생각했던 진로에 대해서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실질적인 입시 준비 조언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  

고등학교 1학년 때에는 모의고사 및 학교 내신 성적 뿐만 아니라 진로적성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학교 내신 성적 및 모의고사 성적이 학년에 따라 향상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 폭넓게 고민해야 한다.   

2학년 때에는 동아리 활동 및 대학교 등에서 주최하는 모의전공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희망 직업군의 전문가를 직접 만나서 희망 직업에 필요한 적성 및 특기, 실제 졸업 후 진로 등 현실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3학년 때에는 현실적으로 대학 입시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교 학과 홈페이지 및 모집요강 등을 통해 입시전형 및 선발 방법, 지원가능한 성적대 등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수험생이라면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등을 요구하는 대학들이 많기 때문에 대학의 인재상 및 학과의 커리큘럼,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 학년별로 꼭 해야 할 진로 설계 핵심 포인트    

■ 진로 관련 사이트  

학과 지원 전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실제 지원하는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와 전공안내서 등을 참고해 학과의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대다수의 대학에서 학과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대학에 따라서 정보의 양에 큰 차이가 있다. 학과 홈페이지를 자세히 운영하는 대학들의 경우에는 학과 홈페이지만 제대로 활용해도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학과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해야 할 핵심 정보  

학과 교과목 소개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에서 대학 입학후에 배우는 다양한 교과목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남과 차별화된,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위해서는 대학 및 학과의 인재상 뿐만 아니라 학과에서 실제로 배우는 다양한 교과목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특히 자기소개서 및 면접 등에서 학과에 대한 관심도 및 전공에 대한 적합성 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대다수의 대학에서는 학과소개 및 전공안내서에서 학년별로 배우는 교과목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세부 교과목 소개 자료를 참고해야 한다. 특히 전공기초와 전공필수과목 등에 대해서 자신이 흥미있는 과목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복수 전공 및 부전공 등 전공 안내   
학과보다 대학을 우선시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라면 대학 입학후에 복수전공 및 다전공, 부전공 등을 노리거나 전과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대학에 따라 세부 규정에 차이가 많으므로 반드시 지원대학의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규정을 살펴야 한다. 특히 교직이수나 전과 등은 대학에 따라 성적에 따른 인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자.   

졸업 후 진로 및 취득 자격증 
대학 및 학과 선택은 졸업 후의 취업을 염두에 두고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학과별로 졸업 후 진로 정보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과 졸업 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최근 대학별로 학과명이 유사한 경우가 많은데 실제 졸업 후에 자격증 응시 여부가 다른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또한 졸업 후 다양한 진로중에서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직업의 직무 내용과 필요 자격증, 필요한 적성 등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3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고등학생 필독서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