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교양 지식 '행동경제학'
-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풍성한 사례로 이해 도와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교양 지식 '행동경제학' 
타인의 선택에 부드럽게 개입해 변화를 유도하는 '넛지'를 대표 이론으로 하는 ‘행동경제학’은 우리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개인의 일상은 물론 기업의 마케팅, 국가 정책에 이르기까지 행동경제학이 스며들지 않은 곳이 없다.

좋아하는 아이돌이 광고에 나오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제품을 사는 팬들부터 당첨 확률이 제로에 가까운 로또에 희망을 걸고 사는 사람들, 쇼호스트의 “매진 임박!” 소리에 조바심을 내며 주문 전화를 넣는 소비자들까지, ‘보통의 인간’이 저지르는 비합리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행동경제학은 필수적인 지식이 되었다.

행동경제학은 청소년들이 가진 진로 고민, 당장의 공부 고민에도 도움이 된다. ‘많이 들어보진 못한 대학인데 학과가 마음에 든다면 가도 괜찮을까?’ ‘왜 늘 공부 계획은 지키기 힘들까?’ 등 인생의 방향에 큰 영향을 끼치는 선택을 할 때 생각과 마음의 작동 원리를 알려주는 행동경제학을 안다면 판단하기가 수월해진다.

그뿐만 아니라 행동경제학은 사회탐구 교과와 연계되어 있으며 수능과 논술에도 단골 지문으로 등장한다. 자기 인생의 지혜로운 결정자이자 합리적 경제 주체로 살아갈 청소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양 지식인 셈이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풍성한 사례로 이해 도와 
경제 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행동경제학을 설명하기 위해 청소년에게 친숙한 사례를 활용한다. 다 찍고 나온 시험에서 성적이 잘 나오는 경우나 부모님께는 잘 나온 점수부터 말해야 유리한 이유 등 청소년들의 삶과 밀접한 이야기를 통해 쉽게 행동경제학을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사소하게는 매일의 점심 메뉴 고르기부터 크게는 진로, 직업 정하기까지 수많은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그들이 행동경제학을 통해 판단력을 키우고 후회 없는 선택으로 인생을 채워나가는 것이 저자의 바람이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가야 할 청소년 독자들은 똑똑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며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경제를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쉽게 가르쳐주고 싶은 교사들, 아이가 스스로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 학부모들에게도 새로운 경제 교육 방법과 다양한 개념을 알려주는 안내서가 돼줄 것이다.

■ 작가 소개   

글 | 한진수 / 경인교대 사회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대우경제연구소에서 국내경제팀장으로 재직하며 한국 경제 분석 및 예측에 힘썼다.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며 미래의 교사들에게 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그는 ‘경제학은 사람들을 올바른 선택으로 이끄는 인생의 등불’이라는 신념으로 일상 속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 안목을 키우고,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살아 있는 경제학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청소년을 위한 경제학 에세이', '미니멀 경제학',' 경제학 에센스', '경제학이 필요한 시간', '경제 실험과 경제 교육', '돈의 선택' 등이 있으며,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를 집필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8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