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대 논술고사 자연계열 11월 27일, 인문계열 28일 실시

11월 18일 수능이 치러졌다. 수능은 끝났지만 수시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은 새롭게 대학별 고사 준비를 시작했을 것이다. 

현재까지 잘 준비해온 학생들이라면 논술고사에 앞서 마무리 단계를 밟고 있을 것이다. 논술전형의 경우, 각 대학별 기출문제를 작성한 뒤, 예시 답안과 비교해 자신의 답안과의 차이점을 찾아내길 반복한다면 시험 준비 마무리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논술 실시 대학의 2021학년도 기출문제를 총정리한다. 오늘 소개할 문제는 2021 중앙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I 4번 물리 문제이다.   

문제 
[문제 4] 다음 제시문 (가) - (라)를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출제 의도 
역학은 고등학교 물리 I 역학과 에너지 단원, 고등학교 물리 II 역학적 상호작용 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물리학의 기본 분야이다.   

본 문항 평가에는 용수철이 들어간 물리적 상황에서 벡터 합성과 분해를 이용한 알짜힘의 계산과 힘의 평형을 이해하고,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용하여 물체의 운동을 수리적으로 해석하는 문제를 출제했다.  

[문제 4-1]
본 문항 평가에서는 힘의 합성, 힘의 평형,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체의 운동을 분석하는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했다. 

[문제 4-2]
본 문항 평가에서는 평면상에서 힘의 합성과 분해를 물리량 사이의 관계식을 이해하고 그 식으로부터 물리적 운동을 분석하는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했다.  

예시 답안    

*출처=2021학년도 중앙대학교 대학별 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 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7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나침반 콜라보 이벤트 11월26일까지…사진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