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기획자는 매출계획을 세우고 마케팅을 기획하며 시장 동향에 대해 조사하는 일을 한다. 마케팅기획자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온라인 마케팅 기획담당자로 신규 상품이나 브랜드 소싱 및 운영, 매출계획 수립 및 상품 판매 분석, 기획전·행사 마케팅 기획 및 쇼핑몰 운영 관리, 경쟁사와 시장동향 조사 업무를 담당합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됐나요? 
저는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마케팅 기획담당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으로는 마케팅 아카데미 같은 교육 기관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작은 회사 MD에서 시작해 실무경험 쌓기, 그리고 공채로 한 번에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안을 기획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읽기 위해 공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학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전공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공시간에 배웠던 소비자의사결정론, 소비자 심리 등의 수업은 소비자에 대해 더 깊은 지식을 쌓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공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마케팅 담당자는 매출실적을 재고하는데 목표가 있으므로 관련 담당자와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실무적인 이론 지식 보다는 관련 박람회에 참여하거나 교육을 듣는 등의 끊임없는 자기개발이 필요합니다. 해당 상품 및 상품의 구매자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의 트랜드를 파악하기 위해서 관련 잡지를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저는 졸업 후 교육기관을 이용해 4개월가량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마케팅 기획실무자가 되기 위해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첫 직장에서 MD보조(AMD-Assist MD)부터 시작하여 기초, 실무부터 차근히 쌓아 직무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었습니다.    

상품, 숫자에 대한 감각(시장성이 있는 상품인가)과 커뮤니케이션 능력(다양한 인간관계 능력), 의사결정 및 설득력(협력사, 내부 관련부서 협업)이 중요합니다.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시장에 대한 시각이 생기고, 다양한 분야의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배우는 것도 많고 인맥 쌓기에 좋고 사람과의 관계를 즐긴다면 즐거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술자리가 많고 야근 및 특근이 잦으며 시즌에 따라 업무강도가 셀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소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합리적 소비성향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도 입을 모아 유통업을 중심으로 한 내수시장이 우리나라 경제의 에너지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매출상승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 MD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추천 부탁 드립니다.  
폴 스미스의‘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추천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89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