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부종합] 고려대·서울과기대·서울시립대·세종대 신설   
- [논술] 서경대·홍익대 세종 신설…서경대는 교과 60% 반영해 교과전형으로 분류 
- [정시] '서울대 지균·신한대 지균 폐지 후 학생부우수자Ⅰ·Ⅱ' 신설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올해 입시를 치르는 고3 학생들의 대입 준비가 본격화됐다. 2023년도 입시는 큰 틀에서는 2022학년도와 달라지지 않았지만 대학별로 신설된 전형들이 있어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2022학년도 신설 전형에 대해 알아보자.  

[학생부종합] 고려대·서울과기대·서울시립대·세종대 신설   
수시에서 가장 많은 선발비율을 차지하는 전형 유형은 학생부교과전형이지만, 많은 수험생이 선호하는 수도권 지역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규모가 더 크다.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학종을 염두에 두고 대입을 준비하기 때문에, 학종에서의 신설 전형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먼저, 고려대가 학업우수형-사이버국방전형을 신설했다. 사이버국방학과는 지금까지 30명 정원 중 수시에서는 특기자전형으로만 선발했으나, 올해에는 특기자전형 외에 학종으로도 5명을 선발한다.   

고려대 학종의 두 축인 학업우수형과 계열적합형 중 학업우수형에 해당하기 때문에, 특기자전형과 달리 수능 최저학력기준(4개 영역 등급 합 7)을 충족해야 한다. 단, 전형방법은 일반-학업우수형과 달리 2단계에서 서류가 60%이고, 면접 20% 외에 군 면접, 체력검정 등이 20% 반영된다.   

서울과학기술대는 첨단인재전형이라는 특별전형을 신설했다. 올해 인공지능응용, 지능형반도체공학, 미래에너지융합의 첨단학과를 신설하면서, 해당 학과 전체인원의 50%를 학종으로 선발한다.   

특별전형이긴 하지만 첨단학과로만 구성된 단일 전형이고, 기존의 학종인 학교생활우수자전형으로는 선발하지 않기 때문에, 전형 신설보다는 학과 신설로 보는 게 맞을 수도 있다. 전형방법도 1단계: 서류100, 2단계: 서류70+면접30으로 기존 학종과 동일하다.     

서울시립대는 학종의 전형 방법을 이원화해서류형을 신설했다. 기존에는 ‘학생부종합전형’ 이름으로 1단계: 서류100, 2단계: 서류60+면접40의 방법으로 진행됐으나, 2023학년도에는 학생부종합전형Ⅰ(면접형)과 학생부종합전형Ⅱ(서류형)으로 구분했다. 면접형은 종전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신설된 서류형은 면접 없이 서류평가 100%로만 이루어진다.   

세종대 역시 서류형을 신설했다. 기존의 학종은 ‘창의인재전형’으로 1단계: 서류100, 2단계: 서류70+면접30으로 이루어졌으나, 2023학년도에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창의인재전형(서류형)을 신설해 전형을 이원화했다.   

■ 2023 일부 대학 학종 신설 전형  

[논술] 서경대·홍익대 세종 신설…서경대는 교과 60% 반영해 교과전형으로 분류 
전년도에 논술고사를 치른 대학은 36개였으나 올해는 서경대에서 SKU논술우수자전형이 신설됐다. 다만, 서경대의 경우 전형방법이 논술40+교과60으로 이루어져 전형 구분상으로는 교과전형으로 분류된다.   

홍익대는 서울캠퍼스에서만 진행하던 논술전형을 올해부터 세종캠퍼스에서도 실시한다. 평가 방법은 논술 90에 교과 10을 반영한다. 기존에 적성고사를 실시하던 대학들 중 가천대, 고려대(세종), 수원대가 전년도에 논술전형을 도입했는데 올해에는 서경대와 홍익대(세종)가 합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시] '서울대 지균·신한대 지균 폐지 후 학생부우수자Ⅰ·Ⅱ' 신설 
정시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수능위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서울대가 지역균형전형을 신설했다. 서울대는 그동안 정시에서 일반전형(정원 내)과 기회균형특별전형(정원 외)만 운영했지만, 올해 정원 내 전형에 지균전형을 신설했다.   

지균전형은 수능60+교과40으로 이루어져 과목 이수 내용, 교과 성취도, 교과 학업 수행 내용 등 학생부 교과평가가 활용된다. 수시 지균전형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별 2명 이내만 추천 가능하다. 단, 졸업자도 가능하다는 점은 다르다.    

이 밖에, 신한대가 수시 교과전형에서 지역균형전형을 폐지하고 학생부우수자전형Ⅰ과 Ⅱ를 신설했다. 전형방법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이 교과70+면접30인 것과 달리, 학생부100이다.   

다만, 학생부우수자전형Ⅰ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교과에서 우수 15개 과목을 반영하고, 학생부우수자전형Ⅱ는 우수 2개 학기 전 교과를 반영한다는 차이가 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신설 전형은 경쟁대학뿐만 아니라 해당 대학의 전형에도 영향을 준다. 전형이 신설되면서 기존 전형의 선발인원이 감소하기도 하므로, 관심대학의 전형이 전년도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꼼꼼히 살펴 본인의 유불리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1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입정보 끝판왕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 32%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