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나 컨설팅 전문 업체에 소속되어 인적자원개발 전략 자문 등을 담당한다. A기업 인적자원컨설턴트로 근무하는 실제 종사자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국내기업에서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 실행, 및 모니터링 등 인적자원관리의 제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일을 합니다. 

인적자원관리는 회사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해당되는 제도인 채용, 평가, 육성, 보상 및 퇴직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의미합니다.   

방금 언급한 인사제도들은 회사가 정한 원칙과 기준을 토대로 만들어지며 이러한 제도는 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 등 회사 내의 부서 및 업무와 관계없이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통으로 공평하게 적용되는 제도들입니다.   

따라서 공정성을 그 생명으로 하고 있으며 회사가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람 즉, 인적자원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것들을 회사의 목표와 전략에 맞추어 장기적으로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특정학과를 졸업한다고 해서 인적자원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경영학과 혹은 경영대학원에서 인사조직을 전공하거나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한다면 본 직무와 다소 관련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회사에 지원당시부터 대학생 때 조직행동론과 인적자원관리를 매우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했었기 때문에 인사부서를 지원했었습니다. 그 결과 회사에서의 첫 업무가 인사관련 업무였으며 이러한 경험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남들은 입사 후부터 일의 변화가 없이 계속 같은 인사업무만 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인사업무는 해당 업무의 경험과 전문성이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왜냐하면 인사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가 갖고 있는 각종 인사제도의 역사와 사람 개개인에 대해 통찰력과 전략적 마인드를 갖고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직무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인적자원전문가는 많은 인사업무 경험과 대학원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저는‘경영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경영학뿐만 아니라 대학원에서 좀 더 심도 있는 인사조직 분야를 전공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심리학 및 사회학을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저의 경험을 고려해 볼 때 인문사회계열을 전공을 공부하고 전략적 마인드와 문제해결능력을 갖고 있다면 한 번 도전해 볼 만한 직무라 생각됩니다.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고민해 보고 약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문제해결능력과 전략적 마인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문제해결능력과 전략적 마인가 본인이 생각하기에 다소 미흡하다면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략적 마인드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독서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대학시절 전공서적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서적 및 중국 고서들을 많이 읽을 것을 제안드립니다.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취업을 위한 팁 혹은 조언으로는 우선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기 바랍니다.   

특히 경영학과 학생뿐만 아니라 비전공 학생들도 경영학과에 개설되는 조직행동론 및 인적자원관리 과목을 수강을 한다면 본 직무에 대해 다소 이해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도 사전에 간접적이기는 하나 경험해 볼 수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현 업무는 회사에서 기획하고 실행하는 모든 인사관련 제도들은 구성원 개개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들입니다. 따라서 꼼꼼함과 치밀하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요구되기 때문에 업무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이러한 직무특성을 본인이 구성원들을 위해 일을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면 어느 정도 해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업무특성으로 인해 개인적으로는 전략적 마인드와 깔끔한 일처리 등 부수적으로 얻는 업무수행능력의 향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이 경쟁력은 제품, 신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사람’이라는 생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인 사람을 지속적이고 장기적 관점에서 육성하고 지원하는 인적자원 전문가의 역할은 지금보다도 훨씬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49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