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아동생활전문가 인터뷰 
병원아동생활전문가는 어떤 직업인가요? 
아동 환자는 자신의 상태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고 가족도 마찬가지로 그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릅니다. 의료진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서툴고 당황스럽습니다. 그럴 때 그 중간에서 다리를 놓아 마음을 읽고 표현해주고 대처 방법을 함께 찾아가는 게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역할입니다.   

정의를 하자면 입원한 아동이 진료를 받을 때 겪는 공포와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을 돕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면서 병원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여러 가지 방식으로 도와주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아동 환자의 사회학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환자와 그 가족이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돕습니다. 따라서 몸과 마음이 아픈 아동의 복지와 권리를 존중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권익 차원에서 꼭 필요한 직업이라고 봅니다. 

현재 하시는 일을 소개해주시지요. 
저는 현재 미국놀이치료학회(APT) 슈퍼바이저이자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긍정적 부모훈육 슈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아동 상담에 관심을 두고 놀이치료사 과정을 이수하면서 이 길로 들어서게 되었어요.   

정확하게 말하면 저는 병원아동생활전문가라는 새로운 직업을 제시한 것인데요. 고용노동부 신직업 양성과정에서 상명대학교를 기반으로 병원아동생활전문가 사업을 운영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때 이 분야의 직업적 필요성에 주목하게 되었어요. 이후 여러 기관, 학교와 협업해 민간자격증을 만들었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가 되려면 어떤 조건이나 자격이 필요한지요? 
현재 운영 중인 병원아동생활전문가상담사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민간 1·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자격 조건으로는 병원에 입원한 아동과 가족의 병원 생활에 대한 심리적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도와 병원 치료에 따른 우울, 불안 같은 부정적 정서를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과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해요.   

학기별 42시간 교육을 받으며 심리학개론, 입원 아동의 이해, 소아질환의 이해, 아동 상담 같은 과정을 이수합니다. 1급은 2급 자격증 소지자여야 가능하고요. 부모 교육과 상담, 가족 상담, 놀이치료와 실습, 미술 치료와 실습까지 진행합니다.  

국내외적으로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사회적 위상은 어떻습니까? 
미국과 영국의 경우, 병원아동생활전문가가 아동 환자 15명당 1명씩 배치될 정도로 대중적인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병원아동생활전문가는 2012년 기준으로 약 4,000명에 달합니다. 이들은 아동 발달 지식과 의료 지식을 가족에게 제공하고, 아동 환자의 병원 생활을 돕는 역할을 하지요.   

미국 병원아동생활전문가협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활동하는 나라는 현재 총 8개국(영국, 일본, 스위스, 캐나다, 쿠웨이트,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입니다. 각 나라의 사정에 맞게 전문가 자격증 조건과 활동 영역을 확장해 운영하고 있어요.   

국내에서는 2014년에 병원아동생활전문가가 ‘신직업군’으로 처음 소개되면서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움직임이 일어났어요. 아이들이 병원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고통이나 불안, 공포에 대처할 수 있게 돕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 직업이 활성화되려면 우선적으로 필요한것은 무엇일까요? 
우선 정부나 부처, 공공아동병원에서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필요성을 절감해야겠지요. 신직업군의 양성 교육과 홍보, 직업적 안정을 위한 바우처 지원 등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또한 자격증의 공신력을 갖추기 위해 협회를 구성하고 자격증 교육과정과 내용을 일치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도 해외 수준과 같이 병원아동생활전문가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겠고요. 국외 병원아동생활전문가협회와 MOU를 체결하는 것도 정보 공유와 소통적 측면에서 좋습니다. 무엇보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가 필요한 아동 환자에게 연결될 수 있게 각 지역과 병원이 연계해 지원하는 단계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활동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일까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년간 걸친 연구와 조사에서 밝혀진 것처럼 병원아동생활전문가는 아동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안정과 치료에 긍정적 효과를 끌어냅니다. 아동 환자가 퇴원 이후 사회에 적응하는 면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요.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직업적 필요성과 효과성은 이처럼 다각적으로 입증되고 있어요. 따라서 국가와 사회가 아이를 낳고 잘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특히 아동 환자와 그 가족에게 병원아동생활전문가의 도움을 지원하는 것은 꼭 실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까? 
여러 분야의 아동전문가가 있지만 병원아동생활전문가는 아동 환자와 가족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이들의 편에 설 수 있는 이들이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정착되지 않았지만 이 분야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함께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이들이 함께한다면 병원아동생활전문가는 필요로 하는 곳에 빠르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고용정보원 '2019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1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