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최근 출간됐습니다. 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지금부터 연재합니다. 

가천대  학생부종합전형 | 가천바람개비・가천의약학 전형 분석 
가천대는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가천바람개비 전형과 의예과ㆍ한의예과ㆍ약학과에서만 선발하는 가천의약학 전형을 실시한다. 

지원 자격과 학생 선발은 두 전형이 동일하게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 + 면접 5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가천바람개비 전형에서는 적용하지 않지만, 가천의약학 전형에서는 적용한다. 의예과는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중 3개 영역 1등급이어야 한다. 

한의예과는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중 2개 영역 1등급이어야 하며, 약학과는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서류평가는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비교과를 바탕으로 인성, 성장 가능성, 기초 학업 능력, 전공 적합성 등을 평가하고, 면접은 일반 면접으로 인성, 대면평가, 성장 가능성, 기초 학업 능력 및 전공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 2023 가천대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방법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가천대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정성 평가 기준에 따라 종합 평가하며, 평가 영역은 인성, 성장 가능성, 기초 학업 능력, 전공 적합성 등이다.  

그리고 면접 내용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문과 기타 질문으로 가천바람개비 전형은 15분 내외로 실시하고, 가천의약학 전형은 25분 내외로 실시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22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가천의예 전형은 1, 2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이었고, 3번 자율 문항은 ‘지원 동기와 지원 분야의 진로 계획을 위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이었다.  

나머지 학생부종합 전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 2번으로 작성하면 되었다.   

■ 2023 가천대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및 면접 평가 방법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가천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대비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되, 장래 희망과 지원 모집단위를 기준으로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면접평가는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등을 잘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대비가 가능하다. 다만, 기타 질문이 있으므로 기출 문제 등을 통해 이에 대한 대비도 착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가천대학교 입학처[배너 클릭!]
가천대학교 입학처[배너 클릭!]

■ 2023 가천대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정시 일반전형1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가천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정시 일반전형1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가천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 2023 가천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6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기적의 대입 합격 전략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배너 클릭!]  
기적의 대입 합격 전략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