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입자소서 폐지 시대, 이제는 수행평가다!
- 학생들이 과제 수행·평가 중 활용할 수 있는 고급 정보 공개
-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작성 방법 안내

길었던 중간고사 시험기간이 끝나고 기말고사 전까지 수행평가가 이어지는 시기이다.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함께 수행평가 도움에 열을 올리는 시기인 만큼 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수행평가 조언이 필요하다. 

5월 5일 목요일 오후 8시 오내학교 나눔릴레이특강에서 김관우 강사가 수행평가 과정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을 제공한다. 성황리에 마무리된 수행평가 특강 1탄에 이어 2탄에서는 특히 학생의 눈높이에서 학생들이 과제 수행 과정이나 평가 중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정보들이 공개된다.

특히, 마지막 대입 자기소개서를 앞두고 공통문항을 작성하는 방법을 조목조목 안내함으로써 여름방학에 급하게 작성하지 않고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강의를 진행하는 김관우 강사는 국어교육을 전공하고 국어교사로서 여러 수험생의 자기소개서를 챙겼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경험과 배경을 활용하는 특별한 글쓰기 교육을 선보일 예정이다.

중학생뿐만 아니라 많은 고등학생들이 지필 고사에 주목하느라 내신에서의 수행평가 비중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최대 50~70%까지도 반영되는 만큼 수행평가에서의 아쉬운 과제물은 학기말 등급이 갈리는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특히 현 고등학교 2학년부터 적용되는 2024 대입부터는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상황이 대입에 미반영된다.

■ 2024~2025 입시 관련 교육부 발표자료

*자료 출처=교육부 
*자료 출처=교육부 

개별적인 학생의 특성과 역량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대학 입학 사정관의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자기소개서와 독서활동상황의 역할을 생활기록부의 세부 특기사항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과목별 500자로써 한 학년당 많게는 6,000자도 쓰이는 과목별 세부 특기사항은 당연히 가장 위상이 커진 생활기록부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김관우 강사는 "학교 선생님에게 학생들의 수행평가 과제물이란 과목별 세부 특기사항에 학생들의 개별적인 진로역량과 탐구역량을 녹이는데 가장 중요한 자료입니다. 실제 제가 과목별 세부 특기사항을 입력할 때도 가장 많이 참고했던 것이 각 학생의 수행평가 과제물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강사는 "특히 독서활동 상황이 대입에 미반영되면서 독서량으로 자신을 어필했던 전략은 더 이상 쓰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제는 단 몇 권을 읽더라도 더 자신의 진로에 부합하고 자신의 탐구역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책을 읽고 생활기록부에 녹여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도 독서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비중을 늘리도록 연수를 받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5월 5일 나눔릴레이특강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수행평가가 중요한 이유: 세특의 깊이
2. 수행평가 글 잘 쓰는 팁, 발표 잘 만드는 팁
3. 조목조목 짚어주는 수행 과정별 핵심 포인트
4. 특별 공개! 대입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쓰는 법


강의 주제 관련 세부사항 문의는 카카오 채널 ‘학교 밖 담임쌤, 관우쌤’ (https://bit.ly/3riExGm) 혹은 네이버 블로그 ‘학교 밖 담임쌤, 관우쌤’ (https://blog.naver.com/2020kimedu)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강 시작 5분 전부터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탐구 주제 예시들을 무료로 공개한다. 다양한 진로와 과목을 고려해 제시되는 탐구 주제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다.

시즌4 나눔릴레이특강은 네이버 밴드 '오늘과 내일의 학교'에서 강의 일정 및 자세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강의 접수 (신청서 구글폼 https://forms.gle/EKjiyxamrniBos8J9) 후 해당 오픈 채팅방(https://open.kakao.com/o/gFp1qZwb)에 입장하면 된다. 특강 줌(Zoom) 링크는 해당 오픈 채팅방에 강의 시작 20분 전부터 공유된다.

교육봉사모임 '오늘과 내일의 학교'는 전국 교사와 교육전문가들이 유익한 교육정보를 공유하고 연구하는 봉사 단체이다. 나눔 릴레이 특강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제공의 격차를 축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됐다. 

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추구하는 오내학교의 특강은 연중 이어지며, 전국의 뜻있는 교육자와 교육 정보에 목마른 학부모, 진로 고민이 깊은 학생에게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관련 문의 오내학교 간사 010-4150-0779)

■ 강사 프로필
현) ‘학교 밖 담임쌤, 관우쌤’ 블로그 운영
현) 연구네트워크 ‘탐구주제싱크탱크’ 운영
전) 중·고등학교 담임, 학교 전체 창체활동 담당
전) 국어교사, 高심화반, 中자유학기제전담
전) 입학사정관 및 생활기록부 업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7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꿈구두교육 '합격 교과선택 수요조사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