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는 사회(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조사에 대한 목적, 대상, 표본크기, 범위, 기간, 방법 등에 대하여 팀원과 협의하고, 판단을 통해 실사가이드를 제작합니다. 설문지를 설계하고 면접원들에게 조사의 성격 및 방법 등을 교육한다. A기업에서 사회조사분석사으로 실제 종사하는 멘토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현재 사기업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정보를 수집 및 활용하는 부서에 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사회조사분석사는 여러 곳에 걸쳐있는 사회정보를 수집한 뒤 분석하여 이를 데이터화 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후에 그 데이터를 활용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기업이나 정부 등 특정 단체, 혹은 사측에서 필요로 하는 조사를 위임받아 조사를 수행하기 시작합니다. 정보의 분석 및 활용화가 가능하게 되면 분석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즉 상단에 있는 과정을 위해서는 시장조사와 여론조사가 필수로 진행됩니다. 이후 원활한 조사를 위하여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 결과를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로 마무리가 됩니다.  

주로 경영이나 마케팅 분야에서 일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각종 연구소나 연구기관, 국가 기관, 사기업,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 속하게 됩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는 사회통계, SPSS 통계분석, 조사방법론 등의 실무 등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기관이나 기업이 사회조사를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많은 사회조사분석사들이 활동 중입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방식은 보통 회사에 입사지원을 하는 경우와 다르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사기업에 입사를 한 경우이므로 국가 기관에 입직하는 경로는 자세히 설명드릴 수 없으나, 보통 사회조사분석사는 동일한 이름의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으로 그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이후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과 더불어 각종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가지고 국가 기관이나 회사에 입사지원서를 내는 방식으로 입직이 가능합니다.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크게 1급과 2급으로 나뉩니다. 1급의 경우 원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2급 시험을 합격 한 후에 일정 자격을 갖춰야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즉, 해당 직무에서 실무경험이 있는 사람만 1급 시험 응시자격을 가집니다. 시험은 단순 필기시험 외에 실기 시험도 진행하게 됩니다.   

시험의 준비기간은 그리 길게 잡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개인차가 존재하기는 하겠지만, 공부하는 기간까지 다하여 보통 1년 내에 마무리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합격률이 엄청나게 높은 편은 아니므로 한 번 준비하실 때 확실하게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급 시험의 경우에는 조사표를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지, 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조사한 자료를 분석하고 편집할 수 있는지,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지, 최종적인 결과로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실기까지 있는 자격증이라서 준비하기에 조금 버거울 수는 있으나 1급 자격증의 경우에는 나름대로 희소성도 있고 후에 행정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때 가산점도 부여되는 등 그 가치가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사회조사분석사 시험을 조금이라도 관심 있게 들여다보신 분이라면 통계학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혹자는 통계학과 학생이라면 한 두 달만 열심히 준비해도 시험을 합격할 수 있다는 말을 할 정도로 전공 관련성이 깊은 직군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에도 분석과 통계라는 말이 이미 많이 사용이 되었고, 학부 때 배운 사항만으로도 다른 전공의 사회조사분석사들보다 조금 더 앞서나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통계학과 학생들은 통계 지식이나 수치 계산 등 기본적인 부분을 이미 습득해 둔 상태이니 연관성은 물론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많은 통계학과 학생들도 한 번쯤은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염두에 두는 것이 사실입니다. 결론적으로 현 직군과 통계학과의 연관성은 어느 직군보다도 높다고 판단됩니다.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일단 저는 논리 정연한 사고와 분석 능력, 통찰력 그리고 분석을 체계적으로 이어나갈 기획력 등이 기본적인 자질이라고 생각됩니다. 부차적으로는 마케팅관리론이나 소비자 행동에 대해서도 숙지를 하고 있으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사회조사가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생하니 이는 당연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이외에는 다른 일반 직무 및 취직에서도 요구되는 자격증이지만 MOS자격증이나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도 따놓으시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자료를 산출하고 보고서화 하는 작업이 많다보니 컴퓨터도 어느 정도, 혹은 그 이상으로 다룰 줄 알아야 된다고 봅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사회조사분석사의 업무는 단순히 대학 시절 내 기획 경험이나 기획 연습만으로는 실무를 체감하기 어려운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단순히 사회조사분석사의 시험 공무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시장 조사에 덧붙여질 마케팅 공부 등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시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따신 후 어느 정도 실무 경험이 쌓이면 1급 시험에 응시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해당 업무는 전문성이 짙은 업무이기 때문에 더 높은 급수의 자격을 가지고 있으신 분이 이후 업무를 계속 해나가는 데 있어서 당연히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1급은 특히 응시 자체도 별도의 요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응시 인원 자체도 2급에 비해서 많이 낮지만, 합격률도 많이 낮기 때문에 어느 정도 희소성이 있다고 보여지며 나아가서는 본인만의 특이점으로도 어필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사회조사분석사라는 자격을 가지고 있다면 일반 사기업 취업 시 다른 사람보다 더 빠르게, 용이한 위치에서 취업이 가능하다고 보여 집니다. 일선에서는 취업프리패스라는 명칭도 붙습니다. 그만큼 사회조사분석사에 대한 수요도 높고 연봉도 나쁘지 않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 조사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품이 상당히 많이 드는 직업이고 데이터와 함께 생활해야 되기 때문에 혹자에게는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숫자, 데이터와 친숙해진다면 전문성도 갖춘 직군인 만큼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현재 빅데이터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등 앞으로 사회조사 및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관심도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요즘 모든 종류의 시장이 국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글로벌한 시장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조사분석사가 활동할 영역도 넓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언론 및 공공기관에서도 통계에 대한 신뢰성을 높게 사고 있기 때문에 사회조사분석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76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