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출간됐습니다. 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연재합니다.   

숙명여대  학생부종합전형 | 숙명인재Ⅰ(서류형)・Ⅱ(면접형) 전형 분석 

2023 숙명여대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방법    
숙명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은 숙명인재Ⅰ(서류형) 전형과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으로 구분하여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고등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되, 학생 선발 방법에 차이가 있다.  

숙명인재Ⅰ(서류형) 전형은 자기소개서 없이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고,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4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0% + 면접평가 60%로 선발한다.   

아울러 숙명인재Ⅰ(서류형) 전형은 약학과를 제외한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선발하고,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은 인문계 모집단위와 약학과에서 선발한다는 점에도 차이가 있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두 전형 모두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숙명인재Ⅱ(면접형)에 한함)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및 발전 가능성, 공동체 의식과 협업 능력 등을 종합평가하고, 2단계 면접평가에서는 전공 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및 인성 등을 평가한다.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숙명인재Ⅰ(서류형) 전형은 서류평가(자기소개서 제외)만으로 선발하고,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모두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서류평가는 다수의 평가위원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로 전공 적합성 및 발전 가능성, 탐구 역량, 공동체 의식과 협업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여기서 전공 적합성 및 발전 가능성으로는 진로 탐색 노력,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계열) 관련 교과목 이수과정, 발전 가능성에 대해 평가하고, 탐구 역량은 지적 호기심과 탐구 활동, 자기주도성, 기본적인 학업 수행역량에 대해 평가하고, 공동체 의식과 협업 능력은 공동체 의식 및 리더십, 협업 능력 및 소통 능력에 대해 평가한다.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 2단계 면접평가는 심층 개별 면접으로 전공 적합성 및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및 인성 등을 평가한다.   

이 중 전공 적합성 및 사고력에서는 진로 탐색 및 전공 선택 과정, 전공에 대한 관심과 적성, 발전 가능성, 이해력 및 논리적 사고력, 다양한 시각 및 관점, 의사소통 능력 및 인성은 면접태도, 의사소통 능력, 협력, 배려, 도덕적 가치관 등을 2명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한 명을 대상으로 10∼15분 내외(약학과는 20~30분 내외-제시문 기반 면접 포함)로 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22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 2번으로만 작성토록 했었다.     

■ 2023 숙명여대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숙명여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숙명여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숙명여대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류평가로만 선발하는 숙명인재Ⅰ(서류형) 전형과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며 면접평가로 선발하는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이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이 정해져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즉, 숙명인재Ⅰ(서류형) 전형은 약학과를 제외한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선발하고,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은 인문계 모집단위와 약학과에서 선발한다. 그리고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특히,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을 지원하는 경우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 및 재작성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면접평가에서도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전공 적합성 및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및 인성을 평가하므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정확히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 2023 숙명여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7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숙명여대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정시전형 정보는 입시N(http://front.studyn.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기적의 대입 합격 전략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