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출간됐습니다. 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연재합니다.

단국대  학생부종합전형 | DKU인재전형 분석 

2023 단국대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방법    
단국대(죽전) 학생부종합 전형인 DKU인재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3개 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학생부를 바탕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이는 여타 많은 대학들이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면서 2단계에서 면접평가를 실시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도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를 통하여 학업 성취도, 탐구 능력, 전공 의지, 전공 관련 활동,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성실성, 공동체 의식 등을 종합평가한다.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단국대(죽전)는 학생부종합 전형을 학생부를 바탕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서류평가 방법은 입학사정관과 전공교수 등 다수의 평가위원이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를 통하여 학업 성취도, 탐구 능력, 전공 의지, 전공 관련 활동,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성실성, 공동체 의식 등을 종합평가한다.  

한편, SW융합대학에서만 선발하는 SW인재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한다. 이때 서류평가는 DKU인재 전형과 동일하고, 면접평가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서류 진위 여부, 전공의지, 전공 관련 활동, SW 인재로서의 발전 가능성과 인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 2023 단국대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70%과 정시 일반전형 5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단국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70%과 정시 일반전형 5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단국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단국대(죽전) 학생부종합 전형은 학생부를 바탕으로 하는 서류평가로만 선발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학생부 교과 성적과 비교과 영역이 지원 가능한 범위에 해당하는지 소속 고등학교 선배들의 합격 여부 등을 통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편, 단국대(죽전)가 발표한 2021학년도 DKU인재 전형에 합격한 학생의 학생부 교과 성적 평균 등급이 대부분 2~3등급대로 학생부교과 전형보다 크게 낮지 않았다. 이런 합격자의 학생부 교과 성적을 고려한다면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로 낮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만회하겠다는 기대는 크게 갖지 않았으면 한다.   

■ 2023 단국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07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단국대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학생교과부전형, 정시전형 정보는 입시N(http://front.studyn.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 187개 대학 대입정보 총정리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