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전형 지원을 염두에 둔 신입생들은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논술고사'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논술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 등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어떻게 논술고사를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기출 문제 풀이, 모의논술 참여 등은 해당 대학 논술 유형에 익숙해질 수 있는 방법들이다.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논술전형을 실시한 대학의 2022학년도 기출문제를 총정리한다. 오늘 소개할 문제는 2022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1차 문제 1번이다.   

문제 

[제시문]  

출제 의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다루고 있는 확률과 통계의 기본적인 내용과 미적분학에서 배우는 정적분과 급수의 합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이항분포, 분산의 성질,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 조건부확률, 확률의 덧셈정리 및 곱셈정리 등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구체적인 평가요소는 다음과 같다.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확률질량함수와 분산을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분산의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을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정적분과 급수의 합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확률의 곱셈정리,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조건부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예시 답안  

*출처=2022학년도 서강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10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 손 안의 입시코치 '입시N' 앱 콘텐츠 미리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