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출간됐습니다. 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연재합니다.   

가톨릭대  학생부종합전형 | 잠재능력우수자ㆍ학교장추천전형 분석 

2023 가톨릭대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방법      
가톨릭대 학생부종합 전형의 대표 격인 잠재능력우수자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하고, 학교장추천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출신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잠재능력우수자 전형과 동일하게 선발한다.  

한편, 의예과는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이 1명이나,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에 제한이 없다. 그리고 신학과는 영세 후 만 3년 이상 경과한 성직지망자에 한하여 지원을 허용한다.  

1단계에서 100% 반영하고 2단계에서 70% 반영하는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계열)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고, 2단계에서 30% 반영하는 면접평가에서는 전공(계열) 적합성과 인성,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잠재능력우수자 전형에서는 적용하지 않지만, 학교장추천 전형에서는 적용한다. 약학과는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고, 의예과는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4 이내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어어야 하지만, 간호학과는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모두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는 1단계 서류평가는 다수의 평가위원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로 지원자의 학업 역량, 전공(계열)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하여 정성 평가한다.   

다만, 잠재능력우수자 전형은 학업 역량(20%), 전공(계열) 적합성(35%), 인성(15%), 발전 가능성(30%)으로 전공(계열) 적합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나머지 학생부종합 전형은 학업 역량(35%), 전공(계열) 적합성(30%), 인성(20%), 발전 가능성(15%)으로 학업 역량의 가장 높게 평가한다.   

2단계에 실시하는 면접평가는 개인별로 10분 내외로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계열) 적합성(50%), 인성(30%), 발전 가능성(20%) 등을 종합평가한다.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의 평가 항목이 인성, 전공(계열) 적합성, 발전 가능성 등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은 물론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이 지원 모집단위와 일맥상통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22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 2번으로만 작성토록 했었다. 

■ 2023 가톨릭대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가톨릭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가톨릭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가톨릭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 및 재작성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면접평가 역시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 전공(계열)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등을 잘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대비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톨릭대가 발표한 2021학년도 잠재능력우수자 전형의 최종 합격자 학생부 교과 평균 등급이 대략 3.0등급에서 4.5등급 사이였으므로, 자기소개서와 면접평가 등으로 낮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만회하겠다는 기대는 크게 가지지 않는 것이 좋을 듯싶다.   

그리고 학교장추천 전형의 약학과와 의예과는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이들 모집단위로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 2023 가톨릭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15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가톨릭대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정시전형 정보는 입시N(http://front.studyn.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 187개 대학 대입정보 총정리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