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사진 출처=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출간됐습니다. 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연재합니다.   

고려대(세종)  학생부교과전형 | 학생부교과전형 분석 

2023 고려대(세종) 학생부교과전형 전형 방법    
고려대(세종) 학생부교과전형은 국내 고등학교에서 2022년 1월 이후 졸업(예정)자 중 원서 접수 마감일 당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이 5학기 이상 기재되어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약학과는 예외적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고사 30%로 선발한다. 이때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에는 제한이 없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인문계ㆍ체능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ㆍ탐구중 1개 영역 3등급 이내 또는 영어 2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약학과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5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기타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ㆍ과학탐구 중 1개 영역 3등급 이내 또는 영어 2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전학년 100%로 산출하며, 반영 교과목은 인문계ㆍ체능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영어ㆍ수학ㆍ사회ㆍ한국사 교과 전과목이고,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영어ㆍ수학ㆍ과학 교과 전과목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총점은 700점 만점이며, 기본 점수는 0점이다.   

2021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의 학생부 교과 성적 70% 평균 등급은 인문계에서는 정부행정학부가 3.0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공공사회학과가 3.1등급, 디지털경영학과 3.2등급으로 높았으며, 가장 낮았던 모집단위는 중국학과로 3.9등급이었다.    

자연계에서는 신소재화학과가 2.2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스포츠과학과가 2.7등급, 자유공학부 3.2등급, 전자 및 정보공학과가 3.4등급으로 높았으며, 가장 낮았던 모집단위는 생명정보공학과가 4.3등급이었다.     

■ 2023 고려대(세종)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고려대(세종)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고려대(세종)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학생부교과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고려대(세종)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은 출신 고등학교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런 다음에는 학생부 반영 교과목 성적, 즉 인문계ㆍ체능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영어ㆍ수학ㆍ사회ㆍ한국사 교과 전과목,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영어ㆍ수학ㆍ과학 교과 전과목 성적이 지원 가능한 성적대인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2021학년도 합격자의 학생부 교과 성적이 모집단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략 3등급대이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원 가능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능시험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 2023 고려대(세종)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21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고려대(세종) 학생부교과전형 외에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전형 정보는 입시N(http://front.studyn.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 187개 대학 대입정보 총정리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