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출간됐습니다. 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연재합니다.   

아주대  학생부종합전형 | ACEㆍ다산인재전형 분석 

2023 아주대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방법    
아주대 학생부종합 전형의 대표 격인 ACE 전형과 다산인재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조기 졸업자 포함) 또는 관계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되,다산인재 전형은 본교인재상인 다산형 인재의 핵심 역량(융복합 사고 역량, 실천적 창의 역량,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역량)에 강점에 있는 자이어야 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ACE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하고, 다산인재 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입학사정관 2인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자료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 역량, 목표 의식, 자기 주도성, 공동체 의식, 성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ACE 전형 2단계에서 반영하는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면접관 2인 이상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 내용을 확인하고 학업 역량, 주도성, 대인 역량, 의사소통 능력 등을 종합평가한다.  

한편, ACE 전형의 의학과는 수능시험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영역 등급 합 6 이내, 약학과는 국어ㆍ수학(미적분/기하)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영역 등급 합 7 이내를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자료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 2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학업 역량, 목표 의식, 자기 주도성, 공동체 의식, 성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그리고 ACE 전형 2단계에서 실시하는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면접관 2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 내용을 확인하고 서류 진실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평가한다.   

이 중 서류 진실성에는 제출 서류 기반 학업 성취, 학업 태도, 학업 동기를 확인한 학업 역량과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과 학업 의지를 확인하는 주도성, 대인관계를 통한 공동체의 긍정적 기여도를 확인하는 대인 역량을 종합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22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1∼2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이었고, 3번 자율 문항은 ‘지원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등학교 재학 중 도전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이었다.     

■ 2023 아주대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아주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아주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아주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 및 재작성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할 필요가 있다.   

면접평가는 서류의 진실성과 전공 적합성, 인성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등을 잘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대비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주대가 발표한 과년도 수시 모집에서 ACE 전형과 다산인재 전형에 합격한 학생의 학생부 교과 성적 평균 등급이 의학과 등 일부 학과를 제외하면 평균 2, 3등급대이었다. 이에 자기소개서와 면접평가로 낮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만회하겠다는 기대는 크게 갖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면접에 자신이 없는 수험생으로서 융복합 사고 역량, 실천적 창의 역량,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역량 등 본교 다산형 인재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ACE 전형보다 다산인재 전형으로의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한다.  

그리고 의학과와 약학과에서는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의학과는 4개 영역 등급 합을 6 이내, 약학과는 4개 영역 등급합을 7 이내로 적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들 학과로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 2023 아주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24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아주대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정시전형 정보는 입시N(http://front.studyn.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 187개 대학 대입정보 총정리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