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언어로써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놀이(play)'를 통해서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하거나 심리적 적응을 돕는 놀이치료사입니다. 

또래보다 발달이 느린 아이들에게는 치료사가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다양한 모델링을 보여줌으로써 언어, 운동, 사회성 및 정서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서 및 행동상의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치료자는 이를 수용하고 공감하면서 아이들은 점점 스스로 특별한 존재임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놀이치료에서는 부모 상담도 중요하게 함께 이루어지는데, 치료자와 부모는 아이의 특성과 적절한 양육 태도에 대해 함께 논의합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한국놀이치료학회에서 놀이치료사 자격을 부여합니다. 심리학이나 아동학 관련 분야의 석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로서 일정시간 개별과 집단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실제 임상장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젼을 받아야 하며, 이외 학회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학술 대회 등에 참석해야 합니다. 

놀이치료사가 되기 위해서 몇 년에 걸친 수련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련 과정을 성실하게 임할 수 있는 내적동기가 요구될 것 같습니다. 또한 놀이치료사는 아이들을 만나는 상담자로써 인격적 소양도 충실히 쌓아야 할 것입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놀이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아동학이나 심리학 관련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위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동학의 아동발달과 놀이치료와 같은 수업에서 본인의 적성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의 인지적·정서적 발달과 관련된 수업을 들으면서 비정상적인 행동 및 인지를 보이는 아동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였습니다. 더 나아가서, 학사 전공과 상관없이 아동 심리학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 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시면 됩니다.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놀이치료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 심리, 발달 심리, 가족 심리, 정신 병리, 심리 평가 등과 같이 심리학과 관련한 전공 지식의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다만, 놀이치료사가 만나는 아이들은 대부분 미리 종합심리평가를 받고 오는 경우가 많아서, 저는 임상 심리사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놀이치료와 관련된 치료 경험뿐만 아니라 정신 병리와 심리 평가에 대한 임상 훈련을 받게 된다면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관련학회에서 제공되는 워크숍, 사례발표, 학술발표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특별한 취업 노하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아직까지 숙련된 놀이치료사가 아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어려운 사례에 대해서는 슈퍼비젼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오랜 수련 기간을 받을 수 있는 일에 대한 열정과 성실함이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놀이치료사가 되고 싶은 후배들은 무엇보다 아이들의 내면을 들어보고자 하는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놀이치료사는 아이들이 조금씩 성장하고 발달해나가는 모습을 부모와 함께 뿌듯한 모습을 지켜볼 수 있는 점이 매우 보람됩니다. 또한 치료자는 아이들과 특별한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아이들도 차츰 마음을 열기 시작하는 것이 느껴질 때 개인적으로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부모와 함께 고민하고 의논해가며 어려움을 견뎌내는 과정이 고단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요즘 아이들과 정서적으로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들이 제법 있습니다. 현장에서 체감하기로 놀이치료사에 대한 수요는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가 상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부모들이 예전보다 쉽게 전문가를 찾아오곤 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소견으로 놀이치료사의 직업적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측됩니다. 

기타  
·한국심리학회 www.koreanpsychology.or.kr
·한국상담심리학회 www.krcpa.or.kr
·한국발달심리학회 www.baldal.or.kr
·한국임상심리학회 www.kcp.or.kr
·한국놀이치료학회 www.playtherapykorea.or.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8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