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관련직

자동차 정비원은 승용차, 버스, 트럭, 특장차(특수한 장비를 갖추어 특수한 용도로 쓰이는 자동차) 등 자동차의 엔진, 전기, 차체, 관련 부품 등의 장비를 사용하여 정비, 수리, 교환합니다.

소비자의 차량상태를 확인하고, 고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각 부분을 진단하고 검사합니다. 부품을 수리, 재조립하거나 교체하고, 엔진 전기 및 부품을 세척하며, 설치 및 수리 부분의 작동상태를 검사하고 확인합니다.

최근에는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스타일을 바꾸기 위해 개조하는 튜닝 작업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자동차 정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 등에서 자동차 및 기계 분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대학의 자동차과에서는 전기, 전자 및 기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장치별 구조와 특성에 대한 전문지식과 정비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관련교육을 받게 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직업훈련기관 또는 사설자동차 정비학원에서 자동차 정비원이 되기 위한 교육 및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및 기사,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원은 채용 시 학력이나 나이 제한을 두지 않지만, 자동차정비기능사 및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거나 필수자격조건으로 모집하는 업체들이 많으므로 관련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취업방법
자동차 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카센터(자동차전문정비업체),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 등에 진출할 수 있고, 자동차부품업체, 중고차매매업체, 자동차검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스운송회사, 택시운송회사 등 자동차운수업체에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카센터(자동차전문정비업체), 카인테리어,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 등을 직접 개업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자동차 정비원은 기계에 관심이 많고, 손이나 도구, 기계, 전기 장비를 사용하여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사람의 안전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게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정비공장에서는 분야별로 정비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동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협동심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정비원에게는 고장 원인을 발견하기 위한 논리적인 추리력과 분석력이 요구되며 능숙하게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작은 부품 하나라도 빠뜨리지 않고 확실히 점검하는 철저함과 책임감이 필요하며,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줄 알고, 고객의 요구를 잘 들어줄 수 있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동차 정비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의 발달로 고급자동차와 연료전지자동차,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클린 디젤차 등 미래형 자동차가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른 새로운 정비기술 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기존의 자동차정비업체는 새로운 차종의 정비에 필요한 새로운 인력이나 기존 인력의 재교육·훈련을 통한 새로운 정비기술 인력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향후 자동차 정비의 자동화와 첨단화는 자동차 정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전체적으로 자동차 정비원에 대한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 www.carpos.com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www.kaat.org
서울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www.ttoo.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