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관련직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은 생산현장의 자동 또는 반자동 조립라인을 조작하거나 산업용 로봇을 조작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자동차 등의 기업체 생산 현장에서 자동, 반자동 조립라인 또는 산업용 로봇을 조작합니다. 그리고 산업용 로봇이 작업하는 동안 작동상태를 관찰합니다.

고장 시 응급조치를 취하며 기본 정비를 하거나 필요시 관련부서에 정비를 요청하며 컴퓨터기반 제어기의 경우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업계고등학교의 기계, 금속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각종 직업훈련기관의 기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과, 전산응용 기계과, 금형설계과 등에서 공작기계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유리합니다.

2년제 대학 이상 기계관련 학과에서 이론과 실기를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직업전문학교의 자동조립과정 관련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숙련 공구제조원을 보조하면서 기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으나,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생산자동화 기능사 및 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등의 국가자격을 소지하면 유리합니다.

3) 취업방법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은 제조업체나 자동조립라인설비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생산기계자동화 및 설계분야, 산업용 자동화로봇, 공유압설비 및 설치 업체, 기계 및 전자기술 관련분야, 휴먼테크 산업분야 등 다양한 곳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계설계 및 제어, 생산자동화 및 공정관리, 로봇 및 차세대 자동차, 지능형 장난감 설계, 항공기 및 인공위성, 조선 및 해양관련 분야 등의 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IT기계 분야, 자동화 기계설계 분야, 로봇응용 분야, 지능형 차세대 자동차 등에서 창업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은 기계뿐만 아니라 자동차, 전기, 전자 분야 등에 관심이 많고, 관련 장비를 사용하여 조립하거나 조작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자동조립라인이나 산업용 로봇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련 지식이 요구되며 기계를 조작하거나 조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내심과 강인한 체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장비나 시스템을 조작하고, 오작동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는 업무수행능력이 필요합니다.

수학과 물리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분석적이고 호기심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이 직업도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동료들과의 의사소통능력과 협동심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따른 리더십도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에 대한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들은 자동조립라인이나 산업용 로봇을 많이 도입하여 회사의 인건비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많은 회사에서 로봇이나 자동조립라인을 도입하게 되면, 조립이나 조작을 하기 위한 일자리가 창출될 것입니다.

또한 가정용 로봇 수요가 증가하고, 새로운 장비들을 접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기계조작과 관련한 일자리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산업체의 대부분이 분야 구분 없이 자동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자동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www.kiria.org
한국로봇산업협회 www.korearobot.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