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관련직

도장기 조작원은 자동차, 선박 등 다양한 제품 표면에 페인트, 에나멜, 락커 등과 같은 비금속성 도료를 칠하는 도장을 하는 기기를 조작하거나 분무(스프레이)하는 장치를 다루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인 일을 살펴보면 제품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분무기의 노즐 위치를 조정하기도 하며 혼합된 도료를 확인하여 저장 통에 넣고, 분무기의 밸브를 돌려 간격과 압력을 조절합니다.

제품의 위치와 필요한 부분만 도장이 되도록 가리는 마스킹작업이 잘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이동장치를 가동시켜 자동분무기 또는 수동분무기를 사용하여 도장을 실시합니다.

제품의 도장상태를 관찰하여 도장불량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분무 노즐의 위치와 압력 등을 조절하고, 도장이 완료된 최종 제품의 결함상태까지 검사하는 것이 도장기 조작원이 하는 일입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도장기 조작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이나 학력 제한은 특별히 없습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자동차, 조선, 항공·조선 분야) 및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의 금속재료, 자동차, 조선, 건축 관련 학과에서 도장과 관련된 교육 및 실습과정이 개설된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에서 금속재료학, 표면처리학 등을 전공하면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고급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일반적으로 마이스터 고등학교나 공업계열 고등학교에서 도장 관련 교육을 받거나 직업훈련기관에서 자동차도장이나 선박도장 등 도장과 관련된 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금속도장기능사 및 산업기사, 표면처리기능사 및 산업기사, 표면처리 기능장 및 기술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및 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3) 취업방법
도장기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개채용에 직접 지원하거나 학교장의 추천, 직업훈련 및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내장공사업체, 인테리어업체, 지물포, 도장전문공사업체, 가구회사, 자동차회사, 선박회사의 도장부서 등에 입사 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도장기 조작원을 보조하면서 일을 배우다가 정식으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정기간 업무 경험과 기술을 쌓게 되면 도장 공정의 부분 또는 전체를 책임지는 관리자 또는 현장소장 등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비행기나 선박, 철도, 자동차, 금속재료, 건물, 가구 등의 각종 제품에 대한 도장에 대한 관심이 많거나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제품의 기능과 분위기에 맞는 적절한 도장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색채감각이 있으면 도움이 되며, 체계적인 기기조작과 정밀함을 요구하므로 세심함, 꼼꼼함 등이 필요합니다.

도장기기를 조작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도장의 원료인 화학제품 제조에 관한 기술 및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서서 근무하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이 요구되며,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도장기 조작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장과 관련된 분야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고 작업환경도 열악해 신규 기술인력 유입의 감소가 우려되는 분야입니다.

자동차, 가구 등의 생산 공장이 인건비가 낮은 중국이나 동남아 등 해외로 이전하고 있지만, 최근 국내 대기업에서 선박의 하부를 자동으로 도장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도장설비가 점차 자동화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선박, 철강 등은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으로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어 인력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청년층의 취업기피에 따라 국내 인력 대신 외국인 인력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도장인증기술협회 www.kacetech.or.kr
대한전문건설협회 도장공사업협의회 www.paints.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