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에서 다 보여주지 못한 지원자의 강점이나 역량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하면서 추가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자를 또 다른 시각에서 평가해 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공통문항과 자율문항은 지원자의 학업 태도는 물론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질문이 당연히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기재된 내용의 진위 확인을 넘어 활동을 통한 성장과정이나 물론 잠재력 또한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예상 질문을 만들어 사전 연습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1번 문항의 경우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드러내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학업적인 역량, 지적 호기심, 열정 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교과 지식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자기주도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검증해 볼 수가 있으므로 이를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1번은 또한 고교 재학 기간 동안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기술하는 문항인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 다양한 영역을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동 사실에 대한 확인은 물론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질문이 주인데,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 문항은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한 내용을 기술하는데 고등학교에 한정되지 않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형성되어 온 것 중에 소재를 선정할 수 있다는 것이 1번과는 다른 점입니다. 대개 봉사활동, 멘토링 활동, 학급 및 학교 행사 등에서 보여준 자신의 인성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면접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3번 문항은 대학 자율문항으로, 대학별로 제시하는 문항에 알맞은 내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학생마다 기재된 내용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추출해 볼 수 있는 면접 문항을 중심으로 항목별 질문을 소개합니다.  


독서활동 관련 면접 문항  

● 가장 감명 깊게 있은 책은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자기소개서에서 OO책을 읽었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그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 자기소개서에서 OO책을 언급했는데 그 책의 어떤 부분이 자신의 희망 전공을 준비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 자기소개서에서 진로탐색 활동 중에 OO을 읽고, OO에 대해 추가적으로 찾아보면서 역량을 키워나갔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그 부분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33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