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설치 및 수리원은 통신망의 기초가 되는 통신선로를 전선·다리·선로 등을 통하여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유지 및 보수와 같은 관리 작업을 담당합니다.

특정 설계도나 도면에 따라 전화선이나 케이블선을 몇 가닥씩으로 나눠 묶어 연결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모든 선을 연결한 후에 물이나 기타 이물질이 선에 묻어 일어나는 합선 등과 같은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열수축관을 이용하여 통신선을 둘러싸 보호해주는 작업을 합니다.

단자를 이용하여 케이블을 연결하고, 광케이블의 경우에는 광접속기를 사용하여 광케이블에 접속하는 작업 및 정기적인 점검과 수리를 합니다. 무선통신망 접속을 위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직접 철탑 위에 올라가 안테나와 지상에 있는 기지국을 유선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합니다.

   
 

교육과정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설치 및 수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마이스터 고등학교나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전자기계과 등의 학과에서 기계, 전기, 전자 등에 관해 기초지식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현장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유 리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전문대학의 전기·전자·통신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설치 및 수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설계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전자 및 통신과 관련된 부품 또는 장비에 대한 지식, 기술과 관련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직업훈련학교나 사설교육기관에서 전자 관련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무선설비, 통신선로 등과 같은 관련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기교육을 통해 기술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으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전파전자통신기사,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전파전자통신기능사, 무선설비기사, 방송통신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 방송통신기능사, 통신선로산업기사, 통신설비기능장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의 추천이나 소개를 통해 통신업체, 초고속망 설치 업체, 방송사, 통신공사 전문업체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실무경험이 부족할 경우 경험이 많은 숙련자들과 팀을 구성하여 보조업무를 수행하며 경력을 쌓은 후 경력직으로 관련업체에 채용되기도 합니다.

경력이 쌓여 숙련자로 인정받으면 정보·통신설비제작 업체, 정보·통신 관련 공공기관, 통신기기 제조업체에 진출하여 작업 전반에 대한 관리와 감독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최상급 숙련자가 되면 새로운 통신설비와 관련된 기술을 익힌 후에 사설교육기관 등에서 설치 및 수리 전반에 대한 직업훈련교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독자적인 방법으로 자신만의 작업방식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타인의 관리나 감독 없이 스스로 일하는 독립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작업 대부분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작업을 준비하거나 마무리하기 위한 단계에서 안전한 작업을 위해 협동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작업이 야외 공사현장이나 높은 곳에 올라가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높은 곳에 대한 공포심이 없어야 합니다. 통신과 방송 설비 연결과 다른 시설과 케이블을 이어주는 작업을 위해 전선의 색을 구별할 수 있도록 색맹이 아니어야 합니다. 전기, 전자, 통신에 대한 관심과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가는 실처럼 섬세한 통신선들을 몇 백 가닥씩 묶어 연결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섬세함과 꼼꼼함, 인내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등의 이동전화 기반 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유선전화 기반 시설 교체와 더불어 새로운 연결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작업이 필요함에 따라 관련 일자리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넷 기반 시설과 발달된 형태의 초고속 인터넷 기반 시설 역시 가입자의 지속적 증가로 인해 이전에 비해 통신장비설치 및 수리원의 일자리나 역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방송이나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이나 방송을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일자리도 함께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효과적인 통신망의 구축은 정보통신산업의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새로운 통신망의 기초를 전문적으로 설치 및 유지하는 인력에 대한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