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 관련직

직업 개요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식품에 대한 조사, 개발, 생산기술, 품질관리, 포장, 가공 및 이용 등에 관해 연구·개발하여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식품공학 기술자는 식품 생산과 연관이 있는 다양한 기술개발에 참여하고,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음식재료와 음식에 들어 있는 성분들을 검출하여 안전성 등에 관해 검사하고 분석합니다. 그리고 식품공학 연구원은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식품에 관해 조사하고, 포장·가공과 같은 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합니다.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롭게 생산할 제품을 계획하고 영양, 맛, 색깔 등을 고려해 재료를 선택하고 조리방법을 연구합니다.

미생물실험 등 식품의 각종 성분을 검사하여 농약과 같은 유해성분이 남아 있는지, 식품첨가물이 적절한지 여부를 분석합니다. 백화점이나 할인마트의 식품코너, 식품생산업체 등에서 판매되거나 조리되는 식품이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판매되고 있는지에 대해 관리하고 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교육과정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식품가공학, 식품분석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화학, 나노바이오, 저장유통, 유전학, 수의학 등과 같은 학문과 연결·응용하여 전공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식품개발과 연구에 대해 보다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농화학이나 응용생물 그리고 동·식물의 유전공학과 등과 같이 식품 관련 학문과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면 유리합니다.

국가자격으로는 식품산업기사 및 기사, 식품기술사, 수산제조산업기사 및 기사, 수산제조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업체나 기관의 세부적인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규모가 큰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식품 관련 연구소 등에서는 관련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사람에 한해 채용하기도 합니다.

김치와 같은 특정 식품과 관련해 특화된 기업이나 연구소 등에서는 특정 식품과 관련해 전공이나 연구를 수행한 사람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식품제조 및 가공업체, 식품유통업체, 식품관련 정부기관 및 기업체의 식품 관련 연구소, 식품위생검사기관, 품질검사기관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이 되어 일하는 경우 일반 연구원에서 경력이 쌓이면 연구관이 될 수 있으며, 식품개발 및 가공과 관련된 본인의 회사를 창업하거나 연구경험을 통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조그만 부분도 주의 깊게 살피는 꼼꼼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지속적인 실험을 통한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소 많은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과 자제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유해물질에 대한 식품의 안전성과 유통과정 전반에 대한 점검 그리고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식품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신뢰성과 정직한 윤리의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식품공학, 발효공학, 식품미생물학 등의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직접 응용할 수 있는 응용력과 분석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식품에 대한 물리적 현상이나 생물학적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실험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결과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수리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건강식품 및 식품안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의 안전 기준 강화 정책으로 인해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을 필요로 하는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 업체들의 품질향상을 위한 꾸준한 연구 개발로 인해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자들의 수요는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식품과 같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개발과 연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빠진 현대인들의 간편한 식사를 위해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역할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재료 가격에 영향을 주는 무역으로 인해 일자리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적인 전통식품의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전통음식, 발효식품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해당 연구 인력은 필요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식품연구원 www.kfri.re.kr
식품의약품안전처 www.kfda.go.kr
한국식품산업협회 www.kfia.or.kr
한국식품기술사협회 www.foodpe.o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