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직업 개요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은 산업현장에서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하기 위해 안전계획을 세우고,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일을 합니다.

산업안전원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작업계획을 세우고,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근로자에게 안전교육 및 훈련을 실시합니다.

위험관리원은 산업설비의 불안전한 상태와 작업환경 개선에 관한 사안 등에 대해 점검하고 개선방법을 파악합니다.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산업재해 사례를 분석하고 원인 및 새로운 개선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의견을 내어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장비, 재료 및 생산과정이 근로자들이나 소비자들의 안전이나 건강에 해로운지 확인하기 위해 작업장을 검사하고, 작업현장의 사고나 질병에 대해 조사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전기·전자학, 건축학, 기계학, 산업안전공학 등을 전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리합니다.

사설기술학원이나 직업훈련기관을 통해 산업안전과정에 대한 교육을 듣거나 기술을 훈련하여, 관련 분야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산업현장 시설에서 안전과 위험을 점검 및 관리하기 위해 곧바로 투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력보다는 각 산업현장에 적합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국가자격으로는 산업안전기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산업위생관리기술사, 기계안전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위험물관리 국가공인자격으로는 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기능사, 위험물기능장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을 통해 대부분의 기업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하며, 경력자의 경우 관련 자격 소지자에 한해 특별채용으로 선발하기도 합니다.

관련 자격의 종류에 따라 금속, 화학, 기계 등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조업체와 화학·석유, 플라스틱 등의 산업재해가 일어날 수 있는 분야의 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감독을 수행하는 업무의 특성상 제조업체 등에서 중간관리자로 일을 할 수 있으며, 안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기관에서도 중간관리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관련 분야의 자격을 가지고 오랜 경력이 쌓이면 관련 분야의 컨설팅업체나 안전관리대행기관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평소 사소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는 꼼꼼한 성격과 어떤 한 가지 분야를 깊이 있게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석적인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도구나 기계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여러 가지 변화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여러 가지 생산과정이나 기계 및 장비의 시설점검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에 대한 높은 책임감을 필요로 합니다.

현장에서 점검을 위해 위험물을 다루는 등 고도의 집중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력과 집중력, 신속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생산현장 안전점검을 위해 관련 법규, 기계, 전기, 화학 등의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며, 장비의 점검 및 유지, 수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현장에서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을 필요로 하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소음, 폐기물 등에 대한 문제의식이 지속적으로 부각됨에 따라 산업안전에 대한 계획과 근로자의 의식교육에 대한 필요성에 따른 일자리 증가가 예상됩니다.

공공기관과 기업에서도 환경과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안전경영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의 역할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업무를 통해 국가 산업 안전에 대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하는 산업안전 및 위험 관리원의 역할도 갈수록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산업안전협회 www.safety.or.kr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www.kosha.or.kr
한국건설안전협회 www.kocosa.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