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생 평가에 가져온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배움을 즐기는 행복한 교육’을 구현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동안은 학습 진도를 맞추기 위해 선생님이 교과서 내용을 일방적으로 학생에게 강의하는 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졌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업 참여활동을 통한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사고력 강화가 학교 수업의 중심에 놓인다.  

수시의 핵심은 학교 수업에 있고 수능 시험 역시 교육과정 안에서 출제되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교과와 학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수능 시험문제 출제 방식을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1. 문·이과 구분 사라짐 ☞ 인문학+과학기술 소양교육 공통 실시
2. 공통과목 도입 ☞ 국, 수, 영,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3. 선택과목 다양화 ☞ 공통과목 + 일반선택 + 진로선택
4. 국·수·영 비중 적정화 ☞ 국·수·영 이수단위를 90에서 84로 축소
5. 참여형 수업 확대 ☞ 토의, 토론, 발표, 실습 중심…평가는 과정 중심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수업과 평가가 달라진다  
교과 특성에 따라 학생의 참여 수업은 협력학습, 토의·토론학습, 체험학습, 탐구활동, 프로젝트학습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수업 방식이 학습자 참여 중심으로 변화해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교과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과의 기능적 측면도 함께 익히게 된다.  

예컨대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경우 학생들은 주어진 주제와 관련한 지식을 이해하고, 주제와 관련한 주요 이슈를 다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기능 차원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학생 참여형 수업은 제기된 주제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과 대안을 찾고 자신의 입장을 발표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개방적 사고와 협업의 기능을 익힌다.

수행평가 중요해진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와 열정, 그리고 수업을 통한 성장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평가의 목적도 학생의 현재 학업능력을 수치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성장의 기록으로 남긴다는 데 있다.   

평가는 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학생의 역량, 태도, 자세 등을 선생님이 관찰하고, 이를 가감 없이 학생부에 기록한다.  

수행평가는 선생님이 교과에 맞게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국·영·수·탐 교과는 지필과 수행 비율이 7:3 또는 6:4가 많으며, 체육과 미술, 음악 등은 3:7 비중이 많다. 그동안 소수의 학교를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학교에서 수행평가 비중은 지필의 보조적인 수단이어서 크게 강조되지 못했다.   

하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행평가 자체가 지필고사만큼의 비중을 차지하거나 지필고사 자체를 대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수행평가에서는 자료조사, 발표나 토론 참여, 과제 제출뿐만 아니라 수업에서의 태도까지도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선생님마다 다른 기준으로 평가를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선생님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최대한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참여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항목이 세특이라는 점, 수행평가를 통해 학업역량, 탐구역량, 전공적합성을 증명하고 이를 세특 기록에 남길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과거보다 수행평가를 축소한 학교가 많지만, 그만큼 각 수행평가의 중요도는 더욱 커졌다.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증명해 보이고, 이것이 학생부에 기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는 단행본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에 실린 내용입니다.    

정보력이 합격 대학을 결정합니다. 이 책은 2023 고1·2·3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정보와 대입전략을 알려줍니다. ▲입시 변화에 따른 교과 · 학종 · 논술 · 정시 합격법칙 ▲학생부종합전형 실전 공략법 ▲상위권대 · 거점대 · 의치약한수 합격전략 등이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9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3 고1·2·3 생존 대입전략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