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직업 개요
실내장식 디자이너는 흔히 인테리어 디자이너로도 불립니다. 주택, 상가, 사무용 건물의 내부장식을 계획하여 디자인하고 배치하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고객이 내부시설에 대해 어떤 기호를 가지고 있는지, 내부시설이 어떤 목적과 기능을 가져야 하는지, 주어진 예산이 얼마인지, 건축의 형태가 어떤지, 기타 내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고 고객과 협의합니다.

- 앞에서 조사한 결과를 종합한 후 생산성의 향상, 판매 촉진, 입주자가 선호하는 생활양식 등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검토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 공간의 이용 계획, 가구나 시설의 배치와 이용, 색상의 배치 등 내부 디자인에 필요한 사항을 고객과 논의합니다. 고객의 의견수렴 후, 고객 요구에 맞는 디자인이 완성되면 정확한 도면을 작성하여 시공업체에 전달하고, 작업현장을 감독·관리합니다.

   
 

교육과정
- 실내장식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는 사설 교육기관에서 실내건축 관련 이론과 실기를 배우면 좋습니다.

- 대학교에서는 실내디자인사, 실내조형론 등의 이론도 배우고, 모형제작,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이벤트디자인 등의 실기과정도 배웁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직업전문학교, 사설 교육기관에서 실내장식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실내건축기사 시험은 실내디자인론, 색채학, 인간공학, 건축재료, 건축일반, 건축환경 등의 필기시험과 건축실내의 설계 및 시공 실무로 이루어집니다.

취업방법
인테리어전문회사뿐 아니라 실내건축공사전문업체, 인테리어 및 디스플레이 디자인사무소, 건설회사, 방송국 및 공연장 세트제작회사, 가구디자인회사, 조명디자인회사, 건축설계사무소의 인테리어디자인부서 등으로 진출합니다.

채용은 서류전형, 면접 그리고 업체에 따라 포트폴리오 제출 등의 절차를 거치며, 인맥이나 학교 추천 등을 통해서도 이루어집니다.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의 경우 방송국에서 드라마, 쇼, 교양프로그램 등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담당하기도 합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자격증 소지 여부보다 실무능력과 경력을 우선하여 채용하므로, 인테리어 작업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 및 적성
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리더십을 갖추고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책임감, 꼼꼼함,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지면 좋습니다. 창의적 사고, 미적 감각, 색채 감각, 공간지각력, 사물에 대한 관찰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초과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한 체력이 요구되며, 팀을 조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표현력이 뛰어나고 섬세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여러 사람들과 같이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팀웍이 좋아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실내장식 디자이너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삶의 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실내건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생활공간에 대한 수요도 실내장식 디자이너의 긍정적 전망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간의 기능성 및 예술성,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실내장식 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실내디자인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설 경기가 지속적으로 어렵다면, 실내장식 디자이너의 일자리 증가는 어렵다고 전망됩니다.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는 연극, 영화, 방송프로그램 등의 제작이 증가하면서 어느 정도 일자리 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나, 대폭적인 증가는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디스플레이어(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매장의 상품을 감각적으로 구성하고 배치하는 사람)의 경우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장 내에서 고객의 시선을 잘 끌 수 있는 디스플레이어의 능력이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전문건설협회 실내건축공사업협의회 www.kicc.or.kr
(사)한국실내디자인학회 www.kiid.or.kr
한국실내건축가협회 www.kosid.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