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직업 개요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는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하여 인터넷 홈페이지를 도안하거나 방송, 영화, 게임에 필요한 그림 및 자막 등을 디자인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웹 디자이너는 웹사이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서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합니다.

멀티미디어 디자이너는 인터넷 혹은 방송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그림, 문자 등을 디자인합니다.

게임 디자이너(게임그래픽디자이너)는 게임 제작에 참여하여 게임시나리오작가가 구상한 내용을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영상으로 표현합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와 배경, 아이템, 메뉴와 옵션 등이 제시되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합니다.

   
 

교육 과정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웹디자인,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관련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훈련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보다 실무경험이 중요하므로 포트폴리오를 미리 꼼꼼히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게임그래픽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업체 등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사합니다. 그리고 학과의 추천이나 지인의 추천을 통해 취업하기도 합니다.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및 게임 디자이너는 광고사, 방송국, 게임개발업체, 컴퓨터그래픽 전문업체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업무가 있을 때 다른 웹 및 멀티미디어 개발자들과 팀을 이루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무를 쌓아 웹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콘텐츠기획자 등으로 전직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탐구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혁신, 적응력, 꼼꼼함 등의 성격을 가지면 좋습니다. 그리고 창의적 사고, 미적 감각, 색채 감각, 조형 감각, 디자인 감각을 갖추어야 합니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며, 여러 사람들과 같이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팀웍이 좋아야 합니다. 고객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면 좋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웹 및 멀티미디 어디자이너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바일 시장의 성장에 따라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웹사이트 구축보다는 기존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하거나 개선하는 데에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같은 정보가 제시되더라도 세련되고 편리한 웹사이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주기적으로 보완하고 개편하기 위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한편,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웹사이트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점, 블로그 및 SNS 등이 웹사이트를 대체하는 현상이 늘어나는 점은 웹디자이너의 고용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표준성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웹 퍼블리셔(사람들이 웹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웹환경을 구축하는 사람)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멀티미디어 디자인 및 게임디자인의 경우, 방송산업의 고도화와 게임산업의 확대,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사용자 증가 등으로 인력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그래픽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욱 질 높은 그래픽, 배경, 캐릭터, 아이템, 메뉴 발달이 요구되고 있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가 필요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www.kidp.or.kr
(사)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VIDAK) www.vidak.or.kr
(사)한국웹에이전시협회 www.kwa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