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직업 개요
회계사는 개인이나 기업, 공공시설, 정부기관의 경영상태와 재무상태, 지급능력 등 다양한 재무보고와 관련된 서류를 작성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보면,
- 기업에서 작성한 재무제표가 적절한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 기업의 회계와 결산 업무가 바르게 행해지도록 자문하고, 효율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 기업의 재무관리, 판매정책 등에 관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경영 전략의 수립과 기업 합병 등에 대한 경영 자문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 납세 신고서를 작성하거나 세금에 대한 상담, 지도, 세무 소송 등을 대신하는 세금 관련 업무도 수행합니다.
- 회계 및 재무기록과 사업체의 회계기준을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 소득세법 규정이나 기타 요건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업 현장을 둘러봅니다.

   
 

교육 과정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과 전공의 제한이 없지만 대학교에서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통계학을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는 공인회계사(CPA)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회계학 및 세무 관련 과목 12학점 이상, 경영학 과목 9학점 이상, 경제학 과목 3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만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를 전공하면 자격증 취득에 유리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하는 평생교육기관이나 교육훈련기관의 학점은행제 제도를 통해 학점을 인정받아 시험에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1차 시험은 객관식 필기시험, 2차 시험은 주관식 필기시험으로 실시되며, 1차 시험과목 중 영어과목은 토플(TOEFL), 토익(TOEIC), 텝스(TEPS)에서 취득한 성적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공인회계사 자격증인 AICPA(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 미국공인회계사)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공인회계사 전문자격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는 공인회계사 자격을 취득하면 국내에서 활동할 수 있고, AICPA를 취득하게 되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어디서나 회계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후, 회계법인, 개인사무소, 정부기관, 금융기관, 일반 기업체 등으로 진출합니다.

AICPA 자격증 소지자는 공기업과 일반기업, 국내금융권(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에서 채용 시 우대하고 있습니다.

회계사는 회계 법인에 고용되어 일을 할 수 있으며, 재정적인 여건과 본인의 인지도가 형성되면 창업하여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회계 업무를 처리할 때에는 작은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고객에게 큰 피해가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책임감과 공정한 업무처리능력이 필요하며,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재무 분석과 계산, 회계 관련 서류들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계산상의 오류를 잡아낼 수 있어야 하므로 관련 분야 전문지식과 수리능력, 분석적 사고와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고객과 의사소통을 하고 업무를 파악해야 하며, 관련 서류도 스스로 작성해야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언어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리더십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광범위한 업무 영역을 소화해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고, 회계 관련 정책이나 제도, 해외 경제상황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회계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과 정부의 회계 업무가 복잡해지면서 예산 및 회계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공인회계사의 진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단일 회계 기준이 국내에 도입됨에 따라 재무 및 재정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AICPA 자격 취득 후 공인회계사의 해외 활동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회계 서비스 시장이 국제화되었습니다. 이는 회계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회계서비스시장이 개방되면 경쟁이 심화되어 회계사가 활동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회계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회계사협회 www.kicpa.or.kr  
한인공인회계사협회 kacpany.org  
 미국공인회계사협회 www.aicpa.org/Pages/default.aspx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