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직업 개요
감정평가 전문가는 동산(공장, 자동차, 항공기 등)과 부동산(토지, 건물, 아파트, 임야 등), 무형자산 등의 경제적 가치를 감정하고 평가하여 그 결과를 화폐가치로 산정하는 일을 하며, 감정대상에 따라 감정평가사와 감정사로 구분됩니다.

감정평가사는 동산과 부동산을 포함하여 유·무형의 재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단합니다. 매년 정부가 고시하는 공시지가를 조사하고 평가하며, 국세와 지방세 등의 부과기준가격 계산을 위한 각종 평가를 담당합니다. 또, 기업체 등의 의뢰와 관련 자산을 재평가하고, 공공사업을 수행합니다.

감정평가사는 감정평가의뢰서를 작성하고, 감정 대상의 목적을 고려하여 감정 계획을 세우고, 대상 물건의 특성을 살핀 후, 모든 요인을 종합하여 최적의 감정 방법을 선정, 가격을 환산한 후 감정서를 작성합니다.

감정사는 보석과 미술품의 진품 여부와 품질, 가격, 가치를 평가하여 등급을 매기고 감정서를 발행하는 일을 합니다. 또, 식·음료와 향료에 대한 감정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교육 과정
감정평가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학력조건은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감정평가사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법학, 경제학, 부동산학, 도시학, 회계학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고, 감정 사는 전문적으로 감정하는 대상에 따라 보석공학, 보석감정학, 미술학, 향수화장품학, 피부미용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감정평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감정평가사 자격을 취득해야 하며, 시험에 학력, 나이, 전공 등의 자격제한은 없습니다.

제1차 시험과 제2차 시험으로 나누어 시행되며, 제1차 시험과목은 민법, 부동산관계법규, 회계학, 경제원론, 영어이며, 제2차 시험 과목은 감정평가실무, 감정평가이론,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차 시험의 영어과목은 민간어학시험 성적표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취업방법
감정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감정평가법인과 감정평가사무소, 감정평가 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기관, 기업체의 부동산관련 부서, 부동산 컨설팅 쪽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보석이나 미술품 등의 감정사는 관련 분야 전공 후 실무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하고, 독립적으로 창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감정평가사는 부동산을 감정하고 평가하는 업무가 대부분이므로 공간지각능력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수치와 통계를 계산하고 적용할 수 있는 수리능력과 논리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이해관계에 따라 감정평가의 결과가 좌우되지 않도록 공정성과 신뢰성, 업무 처리의 독립성이 필요하며, 엄격한 책임감과 직업의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익을 달리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활발한 성격이 유리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능력도 필요합니다.

감정사는 품질이나 성과를 평가하고 검사, 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꼼꼼한 품질관리와 분석력이 요구되며,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정교한 작업을 주로 하기 때문에 운동신경과 집중력이 우수한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감정평가 전문가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감정평가 시장은 경기에 영향을 덜 받는 편이며, 감정평가사의 활동 영역은 개인사업체나 법인에서 부동산컨설팅회사,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되어 부동산컨설팅과 특허권, 영업권 등의 특수감정평가, 기업의 인수합병과 관련한 기업가치평가, 기업실사 등의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감정평가사의 공시지가의 업무 현행 유지가 불투명하고, 부동산 관련 업무의 전산화와 수도권 및 지방의 감정평가법인 수 증가 등에 따라 감정평가사의 일자리 수요는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보석이나 미술품 등을 감정하는 감정사의 경우, 관련 업종에 관심을 갖는 젊은이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경기에 민감하며, 자격취득 후에도 상당기간의 실무경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진출 분야가 많지 않고, 경력이 중요한 입직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은 감정사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감정평가협회 kapanet.co.kr
한국감정원 www.kab.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