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관련직

직업 개요
건축가는 건축물의 설계와 관련된 일을 하고, 건축공학기술자는 건축물의 시공과 관련된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건축가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조형미, 경제성, 안전성, 기능성 등을 고려하여 주택, 사무용 빌딩, 병원, 체육관 등의 건축물에 대한 건축계획 및 설계를 진행합니다.
- 설계내용이 시공 과정에 정확히 반영되는지를 확인하는 감리업무를 통해 건축주 및 시공자에게 기술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 건축공학기술자는 아파트, 빌딩, 병원, 호텔 등의 건축물 공사 시 공사현장을 관리·감독하는데, 공사가 설계도면에 따라 진행되는지 관리·감독합니다.
- 공사 현장의 안전, 환경, 건축물의 품질, 공사를 위한 재료나 인력 등도 관리하고 감독합니다.
- 작은 공사현장은 한명의 건축공학기술자가 전체를 관리·감독하지만 규모가 큰 공사현장은 여러 건축공학기술자가 전문 분야(품질, 안전, 환경 등)별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교육과정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건축설비학과, 실내건축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건축학이나 건축공학을 전공하여 건축학개론, 건축이론, 건축사, 건축설계, 건축구조, 건축재료, 건축설비, 건축법규, 건축 CAD, 도시개발, 조경설계 등의 과목을 공부하면 도움이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자격증 소지자는 취업 시 상당히 유리합니다.

국가자격으로는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구조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일반시공기능장, 건축기사, 건설 안전기사, 건축설비기사, 건축사 등이 있습니다.

건축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교부하는 건축사 면허를 취득해야만 건축가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건축사 면허를 취득하기 전에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건축사(예비) 자격도 있습니다.

취업방법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는 졸업 후 주로 건설 회사나 건축엔지니어링회사에 취업하며, 그 외에 건축공사전문업체 등에 입사하여 실무경력을 쌓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앙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기술직 공무원이 될 수도 있으며, 건축 관련 연구소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건축사가 개업을 하고자 할 때에는 단독 또는 합동으로 건축사사무소를 정하여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는 문화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창조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다양한 건축물 설계 및 도면 작성, 건축구조물의 보수 및 재건축을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창의력, 합리적인 사고, 공간 지각력이 필요합니다.

구조물의 설계, 변경 및 보수, 디자인 작업 등에 있어서 단순 노무를 하는 사람부터 고급 기술을 갖춘 사람들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됩니다.

건축설계를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고 설계 및 시공 마감일에 쫓기며 일할 때가 많으며,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있어 신체적 강인함도 요구됩니다.

여러 사람들을 관리하고 작업을 지시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이 필요하고, 마감일까지 공사를 완공해야 하므로 책임감과 진취성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 개도국이나 산유국들에 대한 대단위 도시건설 및 건축 계획이 진행되고 있고, 최근 친환경 빌딩 등 IT와 대체 에너지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 빌딩에 대한 정부 지원이 확대되고 있어 이들 분야의 발전 정도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보유한 건축가 및 건축공학기술자의 일자리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분양아파트의 증가, 주택 경기 침체의 장기화 등이 공공부문 수주 감소, 건설 산업 비중 하락과 취업자 비중 감소세로 이어져 국내 건설시장 규모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여성건축가협회 www.kifaonline.com
한국건축가협회 www.kia.or.kr
대한건축사협회 www.kira.or.kr
대한건설협회 www.cak.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