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은 컴퓨터시스템과 주변기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실제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연구하는 일을 합니다.

컴퓨터본체,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CPU), 주변기기, 네트워크장비, 메모리반도체, 사운드칩, 그래픽칩 등을 설계·개발·연구합니다.

컴퓨터 및 관련 장비의 설치·설비·변경과 기타 작업을 감독·검사하며 제도사, 기술자 및 기타 엔지니어를 관리합니다.

   
 

교육과정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파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로부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기반 엔터테인먼트와 초고속 통신망 구성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전반에 걸친 교육을 받게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공 및 민간훈련기관, 사설교육기관에서도 컴퓨터 하드웨어와 관련된 훈련이나 자격증 대비과정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관련된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교과목으로는 네트워크, 디지털공학개론, 컴퓨터시스템, 멀티미디어실습 등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전자계산기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통신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 대학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컴퓨터제조업체, 반도체생산업체, 컴퓨터 유지보수업체, 정보통신업체, 전자제품업체, 연구소, 컴퓨터 하드웨어 개발업체 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연구소 및 연구개발 분야로 진출할 경우, 관련전공 대학원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입사지원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설계 및 개발과 관련된 자료나 문서·서적이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외국 회사와 같이 일하는 경우가 많아 영어 능력을 갖추면 유리합니다.

   
 

흥미 및 적성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은 평소 컴퓨터 하드웨어와 관련된 각종 장치에 관심이 많거나, 컴퓨터의 작동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 운영체계 등에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하드웨어 개발 및 제품제조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여러 분야의 담당자가 팀을 이루어 제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협동심과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제품의 개발 및 연구를 위해 논리적인 분석력, 창의력과 종합적인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의 경우 초고속 인터넷, 무선인터넷, 와이브로, 3G나 LTE 등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데스크탑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3년 한국인터넷 진흥원의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컴퓨터 보유율은 2012년까지 80% 내외로 꾸준히 증가하였고, 2013년에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로 전년대비 다소 하락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보유율은 성숙/안정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고, 보유율이 감소하더라도 휴대성이 높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주변장치의 경우 꾸준한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관련된 주변장치를 설계하는 인력의 고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www.kiiss.or.k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http://www.ksci.re.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