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직업 개요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는 최적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요구사항과 이용환경, 기술적 사항과 정보시스템설계, 구축방법의 검토 등 시스템 구축의 시작부터 완료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일을 합니다.

정보시스템의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회의, 면접, 조사, 업무관찰 등을 통해 파악하고, 이런 요구들을 관련구성요소로 분석하여 정보시스템 구조를 기획하고 설계합니다.

구축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에게 명세사항에 관해 의사전달과 교환을 하고, 개발 분야간 변화에 대한 조정 작업을 수행하여 최적화된 정보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발이 완료된 단계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각종 검사를 수행하고 오류의 수정작업, 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기술교육·자문·지원 등의 역할을 합니다.

   
 

교육과정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등의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로부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기반 엔터테인먼트와 초고속 통신망 구성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전반에 걸친 교육을 받게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공공 및 민간훈련기관, 사설교육기관에서도 컴퓨터시스템, 정보통신과 관련된 훈련이나 자격증 대비 과정의 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의 컴퓨터공학 과정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관련된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계산기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계산기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시스템통합(SI)업체, 소프트웨어개발업체, IT컨설팅업체, 공공 및 민간기관 전산실, 기업체전산실 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대학졸업 후 컴퓨터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및 관리자 등으로 일정기간 경력을 쌓은 후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흥미 및 적성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는 평소 IT 분야와 컴퓨터 기술, 전산시스템의 작동원리나 웹시스템 및 모바일웹 및 앱기술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정보시스템 구축 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끈기가 필요하며,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여러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개발하기 때문에 협동심과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논리적인 분석력, 서버구성부터 시스템 개발, 기획,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전체 시스템 구축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간기업과 공기업, 정부기관과 공공기관 등 업무의 효율화 및 조직의 생산성과 통합관리를 위해 컴퓨터시스템을 구축하는 사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급속한 성장이 있지는 않지만 한번 구축된 컴퓨터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일자리의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PC 중심의 서비스도 점차 모바일서비스를 위해 기존 컴퓨터 시스템을 개편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기관에서도 각종 민원 및 증명서류 발급을 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을수 있도록 개선하고,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 등 4대보험과 관련된 각종 사회보험료와 공과금을 인터넷을 통해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주로 활동하던 정보통신 관련 기업이 일본,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중동국가 등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컴퓨터시스템 구축에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www.itsa.or.kr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www.kosta.or.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www.kait.or.kr
한국정보화진흥원 www.n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